다섯 가지 경영원칙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라.
다섯 가지 경영원칙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라.
류산이 약속한 시간에 회의실에 들어서니, 다섯 가지 원칙에 대한 요약문이 이미 그의 테이블 위에 놓여 있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반갑게 인사하고 그것을 읽었다.
제 1 원칙 책임을 져라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떠받치는 기초적인 문제 세 가지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1, 자신의 동일성을 확립할 책임 - 누구나 인생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야 하며 그 자리를 지켜야 한다.
2, 자신에게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책임 - 누구나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3,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 - 누구나 자기가 한 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제 2 원칙 결과에 중점을 뒤라.
리더는 중요한 것은 결과뿐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고, 변명을 허용하지 않는다. 정해진 시간에 어떤 성과를 올리느냐가 중요하다. 리더는 일 자체보다 결과를 더 중요하게 여기도록 부하직원들을 가르쳐야 한다. 그래야만 부하직원들이 일을 더 빨리 끝내고 더 나은 성과를 올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리더는 어떤 결과에 만족하지 말고 더 월등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리더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향상시켜야 한다.
제 3 원칙 장점에 집중하라.
자신의 약점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어쨌든 중간 정도는 될 수 있다. 하지만 리더는 그 정도 수준의 직원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리더는 그가 더 뛰어나게 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 그것은 부하직원이 자신의 장점을 키워나갈 때만 가능하다. 큰 장점을 가진 사람에게만 큰 성과를 기대하고 요구할 수 있다.
리더는 항상 목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대되는 성과가 함께 제시되는 과제를 적절히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장점을 지닌 부하직원을 찾는다. 그리고 그 장점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하며 항상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제 4 원칙 직장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들어라.
회사가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느냐는 회사 분위기에 크게 좌우된다. 좋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선 모든 구성원이 중요한 지침 몇 가지를 준수해야 한다. 불평하지 말고, 남을 욕하지 말고, 항상 최선을 다하고, 협력을 도모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에 주력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개성을 너그럽게 받아 들여야 한다. 리더는 이 지침들을 솔선수범하여, 사람들이 그것만 보고도 리더임을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리더와 대화를 나누고 나면 누구나 기분이 더 좋아지도록 해야 한다.
제 5 원칙 신뢰를 구축하라.
사람들이 리더를 신뢰하느냐는 무엇보다 리더가 세상ㄴ과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달려 있다. 물론 세상과 자기 자신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신뢰를 무너뜨리는 실수를 최대한 삼가고, 그 대신 자신이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다.
그것은 일관성 있게 행동하고, 공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고, 의사소통을 충분히 하고, 정직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자신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할 때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