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다섯 가지 경영원칙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라.

루지에나 2014. 2. 1. 00:24

다섯 가지 경영원칙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라.

류산이 약속한 시간에 회의실에 들어서니, 다섯 가지 원칙에 대한 요약문이 이미 그의 테이블 위에 놓여 있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반갑게 인사하고 그것을 읽었다.

제 1 원칙 책임을 져라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떠받치는 기초적인 문제 세 가지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1, 자신의 동일성을 확립할 책임 - 누구나 인생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야 하며 그 자리를 지켜야 한다.

2, 자신에게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책임 - 누구나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3,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 - 누구나 자기가 한 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제 2 원칙 결과에 중점을 뒤라.

리더는 중요한 것은 결과뿐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고, 변명을 허용하지 않는다. 정해진 시간에 어떤 성과를 올리느냐가 중요하다. 리더는 일 자체보다 결과를 더 중요하게 여기도록 부하직원들을 가르쳐야 한다. 그래야만 부하직원들이 일을 더 빨리 끝내고 더 나은 성과를 올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리더는 어떤 결과에 만족하지 말고 더 월등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리더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향상시켜야 한다.

제 3 원칙 장점에 집중하라.

자신의 약점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어쨌든 중간 정도는 될 수 있다. 하지만 리더는 그 정도 수준의 직원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리더는 그가 더 뛰어나게 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 그것은 부하직원이 자신의 장점을 키워나갈 때만 가능하다. 큰 장점을 가진 사람에게만 큰 성과를 기대하고 요구할 수 있다.

리더는 항상 목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대되는 성과가 함께 제시되는 과제를 적절히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장점을 지닌 부하직원을 찾는다. 그리고 그 장점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하며 항상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제 4 원칙 직장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들어라.

회사가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느냐는 회사 분위기에 크게 좌우된다. 좋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선 모든 구성원이 중요한 지침 몇 가지를 준수해야 한다. 불평하지 말고, 남을 욕하지 말고, 항상 최선을 다하고, 협력을 도모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에 주력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개성을 너그럽게 받아 들여야 한다. 리더는 이 지침들을 솔선수범하여, 사람들이 그것만 보고도 리더임을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리더와 대화를 나누고 나면 누구나 기분이 더 좋아지도록 해야 한다.

제 5 원칙 신뢰를 구축하라.

사람들이 리더를 신뢰하느냐는 무엇보다 리더가 세상ㄴ과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달려 있다. 물론 세상과 자기 자신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신뢰를 무너뜨리는 실수를 최대한 삼가고, 그 대신 자신이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다.

그것은 일관성 있게 행동하고, 공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고, 의사소통을 충분히 하고, 정직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자신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할 때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