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스크랩] 6시그마 (6)6시그마의 필요성

루지에나 2016. 5. 18. 11:14

1. 기업환경의 변화

  • 급격한 기업환경의 변화(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 타이밍이 중요)
  • 기업들의 쇠퇴원인 : 과거성공에의 집착, 우월감, 업무타성, 경직성, 내부지향성
  • 비즈니스 환경 변화 : 고객니즈, 기술의 변화, 글로벌 경쟁체제, 시장의 세분화, 인력의 변화(선형적 변화 - 비선형적 변화)
  • 세계 초우량 기업의 변화 대응 : 고객 지향적 혁신 체계 구축, 협력사 및 고객과의 협력 체계, 기업시스템 및 문화 구축, 글로벌화, 핵심 역량에 대한 명확한 비전, 인적자원의 양성 및 확보

2. 6시그마의 도입

  • 6시그마 도입기의 2가지 사황 : ①위기타결을 위한 총체적 고객만족 경영전략, ②미래환경에 대비한 차별화 된 경쟁 우위 확보
  • GE의 6시그마 도입 이유 :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의 품질 향상
    ①품질향상을 위해 강도 높은 조치의 필요성 인식, ②6시그마는 이미 입증된 품질개선 방법, ③고객중심의 품질 개선 추진
  •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경영혁신 : 위기감을 에너지로 승화, 위기관리 능력이 우수하여 생존 및 성장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총체적 활동
  • Lean Production System(LPS)
    낭비없는 시스템으로 구성된 토요타 생산시스템에 붙인 이름으로 기존의 대향 생산 방식에 대해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행산하는 Lean 생산방식
  • 6시그마와 기업경영 성공과의 관계 : 6시그마는 근본적으로 기업의 수익성 향상을 목적으로 함.

3. 한국기업의 현실

  • 혁신활동의 문제점 : Breakthrough의 경험 부족
  •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우리의 현실 = 경쟁력의 위기
  • 변화의 가속화 요구

4. 6시그마의 필요성

  • 품질비용(COPQ)의 확대
  • 6시그마는 기업 경쟁력 극복의 수단
    3P(People, Process, Product) 수준을 6시그마 수준의 질로 향상
  • 6시그마와 기존 경영혁신과의 차이 : 로드맵의 존재(철학 - 로드맵(DMAIC) - 기법과 도구
출처 : Hi, 모든 분들께 행복과 희망과 기쁨이
글쓴이 : 처음처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