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획사업 내용(총괄요약)
사업계획서 본문 제일 첫 부분에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총괄적인 내용을 요약, 표시하여 계획내용을 정리한다.
총괄요약은 어떤 사업을 하려고 하며, 사업성공을 위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종합적으로 보고하는 총괄표이다.
총괄요약은 사업계획의 전체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편집 및 정보제공 기능상 맨 처음에 위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 모든 사업계획수립이 완료된 다음에 각 부문별 계획서를 바탕으로 맨 나중에 작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계획을 한눈에 알아보고 계획사업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함축적인 어휘와 숫자로 요약 기재하되 숫자의 단위를 분명히 표시하여 이용하는 사람이 혼동되지 않도록 유념할 필요가 있다.
○ 사업명 : 사업명칭을 간략히 기재한다.
○ 생산계획 관련내용 - 생산품목명 : 주요 생산품 1~3가지에 대한 품목명을 기재한다. - 생산능력 : 상기 제품의 연간 생산능력을 기재한다. - 생산계획 : 주요 제품의 생산량과 금액을 생산계획에서 발췌하여 기재한다. - 점유율 및 가동률 : 생산능력기준 점유율과 가동률을 기재한다. - 경쟁업체 : 주요 품목별 경쟁업체 1~2 개를 적고 그 업체의 생산능력 기준 점유율을 기재한다.
○ 판매계획 관련내용 - 판매계획 : 창업 초기년도 판매수량과 총매출액을 국내 판매(내수)와 수출로 구분 기재한다. - 시장점유율 : 판매계획 기준 시장점유율을 내수와 수출로 구분, 산출하여 기재한다 - 총자본이익률 : 경영상태 분석을 통하여 총자본이익률(순이익/총자본)을 매출액순이익률(순이익/매출액)과 총자본회전율(매출액/총자본)로 분해하여 기재한다. - 제품가격 : 사업계획에 반영된 주요 제품의 각종 가격을 조사하여 기재한다.
○ 입지계획 관련내용 - 입지 : 입지관련정보를 간략히 기재한다.(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규모와 소재지를 기록) - 건설기간 : 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건물 신축의 경우 건설기간을 명시한다.
○ 인원계획 관련내용 : 종업원수를 사무직과 기술직으로 구분 기재한다.
○ 자금계획 관련내용 : 자금계획에 의거 소요계획과 조달계획을 원천별로 구분하여 금액 단위로 요약 기재한다.
○ 원재료조달계획 관련내용 : 주요 원재료 조달계획을 조달원천별로 구분, 수량 단가 금액을 기재한다.
○ 기타 특기사항 : 위의 기재내용 이외에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특별히 제공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기타 특기사항에 요약 기재한다.
사업계획 작성법 ⑵
◆ 계획사업 개요
<사업의 목적 및 동기>
사업추진 주체 또는 창업자가 사업을 계획하게 된 목적과 동기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한 문장으로 기재한다. ○ 당해 사업(업종)을 선정하게 된 경위 (창업업종과의 관련 정도와 관련 내용) ○ 선정업종 또는 과제에 대한 창업자의 지식, 정보 및 노하우 ○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와 추진 노력 ○ 계획사업에 대한 준비상황 등
<계획사업의 기대(파급)효과>
사업추진 주체가 계획사업의 전개방향과 향후 계획에 의거, 의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발생하게 될 관련사업의 경제적 기술적 전.후방효과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한다. ○ 해당 산업에 대한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 ○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창출 효과 ○ 수출촉진 및 수입대체에 따른 외화 가득 효과 ○ 지방 부존자원 활용효과 등
<경영비전>
경영비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자세와 목적(바람직한 상태의 이상형)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경영의 기본방향과 방침, 공유가치, 사고와 행동양식 및 규범 등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
경영비전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먼저 미래의 경영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경영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기업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계획 작성법 ⑶
◆ 계획제품
<제품의 종류 및 규격>
계획사업이 생산, 판매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의 품목명, 종류, 규격 등을 기재하고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의 분류번호를 기재한다.계획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관련 사진, 설 계도 등을 첨부하는 것도 좋다.
<제품의 용도>
계획제품의 주된 용도 및 부차적인 용도를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관련산업과의 연관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한다.
<제품의 특성> 계획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상의 특성 및 성능, 소재 및 부품상의 특성, 유사 또는 경쟁제품 대비 품질경쟁력, 가격경쟁력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용도에 따른 사용상의 편리성, 견고성, 환경적합성 등의 특질이 있다면 언급하는 것도 좋다.
사업계획 작성법 ⑷
◆ 기술개요
<기술개발 또는 보유경위>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명칭, 기술의 개발 또는 보유 경위(자체개발, 공동개발, 기술도입, 제휴 등)를 기재한다. 공동개발 또는 기술도입, 제휴 등의 경우에는 그 원천을 기재하고 사업추진주체와의 관련성도 서술한다.현재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설계, 시제품제작, 시험, 양산기술개발방법 등과 관련된 개발상황을 명시하고 기술개발기간과 연구개발비용에 대해서도 밝힌다.
<계획사업의 관련 기술내용>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내용을 밝히고 핵심기술은 무엇이며 기술특허(지적재산권)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밝힌다.(발명특허, 실용신안, 프로그램, 기타 등). 특허기술권리권자 및 전용실시권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을 기재한다. 또한 각종 규격표시 획득내용,품질인증내용, 허가승인 내용 등도 기재하고 관련 자료를 별첨하는 것이 좋다.
<경쟁기술 또는 연관 기술과의 비교>
국내 및 경쟁국 기술과의 기술비교를 통하여 기능, 특성, 품질, 경쟁력 등의 측면에서 계획사업기술의 우위성을 강조한다. 기술관련 각종지원정책 및 제도와의 관련성도 밝힌다. 대체기술의 출현 가능성, 유사관련기술 도입의 가능성, 기술변화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여 향후의 기술적 대응전략을 검토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사업계획서의 마케팅 전략 ⑴
빈틈없는 자본가들의 상당수는 당신 사업의 시장성을 구체적으로 알고싶어한다. 누가 살 것인가? 시장은 얼마나 큰가? 당신이 고객으로 추측하고 있는 대상은 누군가? 돈을 지불하라고 사갈 것이라는 증거는 있는가?
이처럼 당신의 목표대상 시장을 명확하게 밝혀내는 일은 사업계획서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당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시장이 있다는 것을 독자에게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판매대상 산업이나 고객에 대해 주의깊게 알아보아야 한다.
그들에 대한 파일을 작성해 둠으로써 그들의 특성과 행동을 알아두도록 한다. 당신의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인가? 이 항목은 당신의 상품을 시장에 어떻게 내보낼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것은 다음에 따라올 것들에 대한 분위기를 설정해 준다.
목표대상 시장은 누구인가? 시자으이 어떤 부분을 파고들 계획인가? 시장 유치계획의 타이밍은 언제인가? 그리고 정확히 어떻게 판로를 개척할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기술한다
사업계획서의 마케팅 전략 ⑵
◆ 유통체계 어떤 유통기구를 통해 시장에 내놓을 작정인가? 중간상인들의 반응은 어떠할 것 같은가? 신진기업이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가장 흔히부딪히는 장벽이 유통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당신의 상품을 취급해 주겠다고 나서는 유통기구가 있어서 그 이름을 열거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 판매부원
판매는 누가 할 것인가? 대리인을 둘 것인가 아니면 판매부원을 둘 것인가? 누가 시장에 나가 주문을 받아올 것인가?
◆ 판촉활동
어떤 판촉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광고, 선전활동, 전람회, 인쇄물 그 밖의 많은 것들을 미리 계획을 세워두어야만 한다. 당신이 팔려고 하는 것을 시장에서 어떻게든 알고 있게 만들어여 한다. 그들을 위해 어떤 혜택을 마련해 두었는가? 판촉계획에 수치를 포함시킴으로써 끊임없이 비용에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본가들은 자기가 제안한 것에 대한 경비를 밝히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을 불안해 한다.
◆ 경쟁업체
당신의 경쟁상대가 누구인지 밝힌다. 자기가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구조에 대해 모르고 있는 기업가들은 투자가들의 걱정을 불러 일으킬 것이 당연하다. 만약 단순히 경쟁업체들의 이름을 밝히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경쟁업체라고 다 같은 경쟁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 각자와 정확히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 그들 중 누가 더 대단한경쟁상대인지? 시장에서의 각각의 입지는 어떤지를 밝혀야 한다. 이것으로 그 업계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사업계획서 내용
Ⅰ. 요약문 사업개념 및 사업배경,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개요, 틈새 및 기회, 경쟁우위, 수익성, 성장전망 및 비전, 사회에의 공헌도(필요성 부여) 등을 간략히 서술
Ⅱ. 기업 및 산업 1. 기업개요 기업명, 기업이념, 목표, 성격 등 2. 사업개념 어떠한 사업이며 추구하는 상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 3. 사업배경 산업현황 및 전망, 성장추이, 기회 등
Ⅲ. 목표제품 1. 제품개요 2. 목표시장 3.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4. 경쟁 및 경쟁우위 5.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6. 예상매출규모 7. 수익잠재력 예상매출에 따른 기대수익률 8. 기술인력 및 개발계획 9. 차기 아이템
Ⅳ. 마케팅계획 1.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2. 가격정책 3. 판매전술 4. 광고 및 서비스계획
Ⅴ. 생산계획 1. 생산전략 2. 원자재 수급 계획 3. 설비 및 필요 기자재 4. 운영주기 5. 공장입지 6. 법적인 규제
Ⅵ. 채산성 분석 1. 예상수익 2. 생산단가 3. 비용구조 고정비용 및 변동비용 등 4. 손익분기
Ⅶ. 위험도 및 특수고려사항 예상되는 위험요소 및 기타 고려해야 할 사항과 대책 등
Ⅷ. 재무계획 1. 추정 손익계산서 (3∼5년) 2. 추정 대차대조표 (3∼5년) 3. 손익분기점 계산 (3∼5년) 4. 추정 현금흐름표 5. 비용관리계획
Ⅸ. 창업팀 구성 1. 핵심창업인력 2. 조직도 3. 경영능력 대표이사의 경영마인드 등 4. 인사정책 및 계획 5. 외부자문 및 지원인력 6. 기타사항 - 기타 투자자 - 이사진 구성 - 기타주주 및 권리/제약조건에 관한 사항
Ⅹ. 사업추진일정
ⅩⅠ. 투자조건 (필요시 선택) 1. 조달하고자 하는 자금규모 및 내용 2. 투자요청내역 및 투자조건 3. 자금활용계획 및 투자가의 예상수입
※ 위 사업계획서 내용은 정형화된 양식이 아니며 자신의 기술아이템 분야에 따라 추가 및 삭제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 정직하게 사실을 기술해야 한다.
벤처캐피탈은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사업계획서에서 의도된 거짓이 발견되면 투자검토는 즉시 중단된다.
◆ 쓸데없이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지 말 것.
어쩔 수 없이 기술적인 용어나 약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별도로 설명을 해야한다. 벤처캐피털이 용어집을 뒤적이면서까지 투자하는 경우는 없다.
◆ 제품보다 시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흔히 하는 실수는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하다가 시장을 무시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제품자체보다 그 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 질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고객의 반응이나 진행되고 있는 계약등을 동원하여 시장침투능력을 제시해야 한다.
◆ 기업에 투자결정을 내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벤처캐피탈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기업을 경영하는 내부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기업에 투자결정을 내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아무리 두터운 사업계획서도 투자자의 궁금증을 풀어주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
◆ 계획서는 살아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엄청난 노력을 통해 탄생된 것이라 할 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 그때 고쳐서 써야 한다. 그리고 계획사업에 잠재되어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점검, 작성되어야 한다.
◆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3자에게 설득력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제1의 목표이다.
◆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자만심이 되거나 자신의 의견에 몰입되어 갇혀버린다면 사업계획서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한 객관적인 것이어야 한다.
◆ 핵심내용을 강조, 부각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아이템의 핵심을 중점 부각시키고 그것이 기술적 내용일 경우라도 투자자 및 관련 당사자가 알기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
◆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가정을 배제해야 한다. '이렇게되면 자금조달은 순조로울 것이다.'무엇이 어떻게 된다면 판매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식의 가정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서는 안된다. 특히 자금조달 및 운용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그 원칙이 중요하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객관성 있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한다. 사업계획이 너무 과대 포장되어 자기 주관적으로 치우치면 사업실행에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제3자로부터 신뢰를 얻는데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능하면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공공의 이익을 위 한 것이면 좋다.
2) 자금조달 계획은 차질 없도록 정확해야 한다.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자금에 차질이 생기면 사업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 추측이나 가정은 배제해야 한다. 소요자본이나 운영비를 너무 적게 예측하지 않는다
3) 사업계획서는 상황에 따라 계속 수정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그때 수정해야 한다. 그리고 계획 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점검하고 수정해야한다.
4)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 3자에게 설득력 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목표인 것을 감안하여 자신 있게 작성해야 한다. 사업내용이 차별화 되도록 핵심 사업내용을 강조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5) 경쟁점포의 시장점유율을 과소평가 하지 마라. 틈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격할 전략을 제시하며 구체적인 숫자의 예측으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하며 특히, 제품의 가격, 이윤, 판매량, 시장점유율 등을 예측할 때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자세로 임해서는 안되며 예상되는 경쟁관계를 과소평가하지 않아야 한다.
이와 함께 사업계획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창업이 지체되지 않도록 별도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의 추진 사업추진을 함에 있어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사업자등록 신청, 점포(사무실) 입지선정, 계약 체결, 점포 인테리어, 종업원 충원, 상품구매, 영업활동, 개업준비, 영업개시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모든 사항에 대한 추진일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사업추진 계획 일정표를 만들어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업계획서의 분량도 기업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자금조달을 위한 것이라면 검토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50쪽내외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보다 적을 경우 사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분석이 되지 않아 추가로 자료 제출을 요구받는 양이 많아질 것이고 이보다 많을 경우 사업계획서를 읽는 것 자체가 지루하여 검토자가 제대로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최대한 함축적이고 표현력이 있는 내용만으로 구성해야 하며 본문에 넣기 힘든 시장조사 자료
세부적인 재무자료 등은 사업계획서와 별도로 첨부자료가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 표지는 꼭 만들어야 하는가?
표지는 그다지 신경을 쓸 필요는 없지만 목차의 경우는 다릅니다. 많은 사업계획서가 목차를 생략하여 검토하는 사람을 피곤하게 하는데 이러한 사소한 문제가 자금조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검토자의 입장에서는 목차를 개괄함으로써 사업계획서가 담고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짐작할 수 있고 사업계획을 작성한 기업의 준비성과 치밀성을 유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반드시 목차를 넣어야 합니다.
- 표지 및 목차 -
▷ 사업계획 요약
▷ 회사의 개요
▷ 산업 및 시장
▷ 제품 및 서비스
▷ 사업운영계획
▷ 자금조달 및 소요계획
▷ 재무계획
▷ 부속서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