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관한 글 모음과 소감
재산이 많은 사람이 그 재산을 자랑하고 있더라도, 그 돈을 어떻게 쓰는지 알 수 있을 때까지는 그를 칭찬하지 말라. -소크라테스-
돈은 최선의 종이요, 최악의 주인이다. -프랜시스 베이컨-
* 돈은 그것을 종으로 부려먹을 때는 최선의 것이지만, 돈에 의해서 조종당할 때는 그 돈은 최악의 주인이 되어 그것을 소유한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돈의 가치를 알아보고 싶거든, 나가서 남에게 돈을 꾸어 달라고 요청해 보라.
적에게 돈을 꿔주면 그를 이기게 되고, 친구에게 꿔주면 그를 잃게 된다. -벤자민 프랭클린-
* 아무리 믿음직한 사람이라도 나에게 돈을 꾸어달라고 하면 그 사람을 멸시하는 감정이 솟을 것 같다. 그를 도와주고 싶어서 돈을 되돌려 받지 못해도 상관없다는 생각으로 돈을 꾸어주는 것은 전혀 마음에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상대가 누구던 간에 그로부터 내가 돈을 받아낼 걱정이 조금이라도 된다면 비록 그 사람의 원수가 될지라도 처음부터 돈을 절대로 꾸어주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의 마음이 너무 좁아서 돈을 찾으려고 안달하는 비참한 상황이 되기가 두려워서다. 내가 어떤 사람을 믿지 못할 때 그 사람이 비참해지는 것이 아니라 남을 의심하는 나 자신이 더욱 비참해진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남에게 미움을 받는 것이 차라리 남을 미워하는 것보다 낫다는 말과 상통한다.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것은 고통이지만 사랑을 하지 못하는 것은 죽음이다. 남을 의시한다는 것은 남을 사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스스로 죽음을 택하겠는가?
돈은 현악기와 같다.
그것을 적절히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은 불협화음을 듣게 된다.
돈은 사랑과 같다.
이것을 잘 베풀려 하지 않는 이들을 천천히 그리고 고통스럽게 죽인다.
반면에,타인에게 이것을 베푸는 이들에게는 생명을 준다. -칼릴 지브란-
신은 인간을 만들고, 옷은 인간의 외양을 꾸민다.
그러나 인간을 마지막으로 완성하는 것은 돈이다. -존 레이-
* 그러나 돈을 소유한다는 것만으로는 자신을 완성할 수 없다.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완성이 판가름난다.
만인이 다 바라는 부귀가 비록 한때의 현상이라 하더라도 비천한 것으로 보아야 하고 그러나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가? 그 대답은 간단하다.
오늘의 대다수 사람들이 자기의 부를 이루는 과정과 방법이 도덕적인 데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외수-
* 돈을 깨끗하게 모으는 방법은 검소와 성실 이외는 없다.
가난은 사람을 현명하게도 처절하게도 만든다. -베르톨트 브레히트-
* 참으로 놀라울 정도로 정확한 표현이다. 가난은 한 사람을 처절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가난을 모르는 사람은 대부분 비도덕적인 사람이 되기 일쑤인 경우가 많다. 가난이나 죽음은 가장 비참한 것임에는 분명하나 그것을 알지 못하면 어리석은 사람이 될 가능성이 낮아지고, 그것을 알아야 현명한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난으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절약. 검소. 동정심. 행복과 불행의 구별. 평등심. 봉사정신. 정직의 중요성. 어려운 사람의 처지. 생명의 소중함. 겸손. 자존심과 열등감의 차이. 굶주림과 헐벗음의 고통. 이러한 것들은 가난을 체험하지 않고는 절대로 터득할 수 없는 심성이고 지혜다. 그래서 가난은 사람을 현명하게 한다는 말이다.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진정한 부자이고, 탐욕스러운 사람은 진실로 가난한 사람?이다. -솔론-
* 탐욕스러운 사람이 가난하다는 말은 어색하다. 가난한 사람은 너무 가난하여 무엇을 탐내지도 않을 정도의 사람을 뜻한다. 가난한 사람은 어느 정도 순수하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으나 탐욕스러운 사람은 그러한 가장 밑바탕의 순수함도 잃은 사람이어서 가난과 결부시키는 것은 모순이다. 예를 들어 탐욕스러운 사람이 강도짓을 한다는 말은 이해가 되나 가난한 사람이 강도질을 한다는 말은 어딘가 모순이듯이 말이다.
가난한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대부분 순진하고 어리석다. 반면 탐욕에 찌든 사람들을 보라. 그들에게서 과연 털끝만한 가난의 미덕을 찾을 수 있는가? 그러므로 탐욕스러운 사람이 가난하다는 말은 언어도단이다. 가난이란 이미지는 가난한 사람들의 특권이지 부자들과 비유되어서는 안 된다. 바다생물과 육지생물을 구별하듯이 말이다. 물론 양서류 생물도 있지만.
정당한 소유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소유는 소유자체가 주인이 되어 소유자를 노예로 만든다. -니체-
성공해서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만족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알랭-
* 나는 나의 인생에 대하여 완전히 만족하고 있다. 현재까지 완전히 만족하고 과분하다고까지 여기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그것을 불만족스럽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그 모든 상황은 현재까지의 만족감으로 꽉 채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나의 고민은 나의 주변에 불만족스러워 하면서 불행해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 일어난다. 내가 부처라면 세상 사람들 모두를 부처로 볼테고 그러면 주변에 대하여 아무 걱정도 없을 터인데---. 나 자신만 만족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교만이 아닌가? 부처님은 조금도 교만함을 지니지 않았던가? 아니면 거대한 자비로 교만을 감추었거나 녹여버렸던가?
마음대로 좋은 나뭇잎을 골라 뜯어먹는 목이 긴 기린의 행복을 생각할 때, 목이 짧아 굶어죽은 기린의 고통을 잊어서는 안된다. -존 M.케인스-
* 목이 긴 기린들이 어떻게 땅을 기어다니는 뱀의 신세를 이해하겠는가?
돈 빌려달라는 것을 거절함으로써 친구를 잃는 일은 적지만 반대로 돈을 빌려줌으로써 도리어 친구를 잃기 쉽다. -쇼펜 하우어-
한 사람의 부자가 있기 위해서는 5백 명의 가난뱅이가 있지 않으면 안된다. -애덤 스미스-
* 미얀마 군사정권의 예. 선진국사람과 후진국 사람의 비교. 세계적인 남북의 대결. 사람의 욕심은 다른 사람의 굶주림이나 고통을 전혀 알지 못하게끔 양심이나 인간성을 마비시킨다. 부자라는 자체가 일종의 마약이다. 일단 부자의 부류에 속하기 시작하면 완전히 중독되어 마약환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그에게 보이는 것은 마약을 사는데 필요한 돈이다. 그 이상의 것은 죽을 때까지 전혀 알지 못한다. 그것은 권력이나 명예. 허영심 등과 상통한다.
도박하는 사람들은 불확실한 것을 얻기 위해 확실한 것을 건다. -파스칼-
도둑질로 잘사는 사람도 있으나, 잘사는 사람이라고 모두 도둑질한 것은 아니다.
또한 청렴해서 가난하게 사는 사람도 있으나, 가난한 사람이 다 청렴한 것은 아니다. -회남자-
남의 돈에는 날카로운 이빨이 돋아 있다. -러시아속담-
만일 사회가 많은 가난한 사람을 도울 수 없다면 부유한 소수의 사람도 구해 줄 수 없다. -존 F.케네디-
게으름에 대한 하늘의 보복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신의 실패요, 하나는 그가 하지 않은 일을 한 옆 사람의 성공이다. -르나르-
부자가 되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내일 할 일을 오늘 하고 오늘 먹을 것을 내일 먹어라. -유대 속담-
달걀을 갖고 싶으면 암탉이 시끄럽게 우는 소리를 참아야 한다. -덴마크 속담-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백만장자 마인드 vs 가난뱅이 마인드..!! (0) | 2013.04.05 |
---|---|
[스크랩] 억만장자가 말하는 7가지 돈관리 비결 (0) | 2013.04.05 |
[스크랩] 재테크에 실패하는 5가지 이유 (0) | 2013.04.05 |
[스크랩] 취미처럼 즐기는 1석2조 재테크, 신혼부부를 위한 신혼 재(財)테크 (0) | 2013.04.05 |
[스크랩] 1억만들기 재테크 무료재무설계 리치클래스 (0) | 2013.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