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스크랩] 공병호의 사장학

루지에나 2014. 4. 1. 07:25

공병호의 사장학

공병호 저 해냄
독서기간 : 2009.4.26 ~ 2009.5.4




피하지 말고 맞서라, 대한민국 사장들을 위한 현장 생존전략실물경제 추락, 길고 긴 불황의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사장들에게 꼭 필요한 생존전략을 정리한 책


진정성, 판단력, 선견력과 같은 사장의 필수 자질은 물론 영업, 재무, 조직관리, 인재관리 등 실무에서 요구되는 역할과 임무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제시.


심각한 경제 위기 속에 현재 일선에서 뛰고 있는 사장들에게는 『공병호의 사장학』이 난국을 돌파하고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한 통찰을, 자기 사업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다시 한 번 각오를 가다듬는 계기를 선사.

1부 대한민국 사장이 꼭 갖추어야 할 생존전략

1. [진정성] 태도가 모든 것이다. 올바른 태도부터 지녀라.

1) 일에 대한 원리를 터득할 때 빠른 실행도 가능하다.
2) 신뢰를 지키는 것은 성공의 제1 조건이다.
3) 치열해야 사업의 핵심에 접근할 수 있다.
4) 꼼꼼하면 상대에게 허점을 노출시키지 않는다.

태도란? 어떤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일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의 습성

l 성공하는 사장이 갖추어야 할 네 가지 태도
1) 진지함
- 초심을 잃지 않고 한결 같은 자세로 임한다.
- 진지한 태도는 꼼꼼하게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을 불러온다.
- 항상 사업에 전심전력을 다하고, 직원들이나 고객들에게도 성의를 다한다.
2) 성실함
- 진정으로 성실한 사람은 자신의 일에 누구보다도 철두철미하기에 빈틈과 부주의함으로 인해 일어나는 불상사를 방지
3) 치열함
- 맨손가락으로 아름드리 참나무에 구멍을 뚫어라.
- 남들이 하는 만큼만 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 성공에 대한 강한 집념으로 자신의 사업에 치열함 그 이상을 더할 수 있어야 자신의 뜻을 이룰 수 있다.
4) 치밀함(꼼꼼함)
- 돌다리도 두드리고 또 두드려야 한다.
- 작은 것을 아끼는 태도와 큰 것에 과감히 투자하는 태도 사이에는 별다른 모순이 없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완벽하고 절대적인 통제력을 갖는 것
- 큰 것에서부터 작은 것까지 추호의 빈틈 없이 하려는 섬세함이 필요
태도는 스스로 결정한다. (Attitude is a decision.)


2. [전문성] 자신의 업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라.

사장이 알아야 할 일곱 가지 업무 지식
1) 사업의 본질에 대한 지식을 갖춘다.
2) 사업의 본질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꾸준히 실천해야 할 일들을 파악하라.
3) 해당 분야의 전체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4) 관련 제도 및 법규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쌓는다.
5) 필요한 인력에 관한 지식을 갖춘다.
6) 사람들과의 인맥 형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7) 경쟁자들과 차별화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한다.

업계의 변화속도를 앞질러라.
l 기존지식에 의존한 채 배움을 게을리한다면 절대로 업계의 변화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
l 현상유지라고 생각하는 순간 이미 뒤처지고 있는 것이다.

승리하려면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l 사업이나 투자라는 게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지식이다.
l 아는 만큼 사업을 키울 수 있다.
l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만나서 듣고 배워 자신만의 독자적인 지식 체계를 구축


3. [판단력] 최선의 판단을 내리기 위해 노력하라.

1) 판단의 목표를 명확히 한다.
2) 선택 가능한 대안을 충분히 고려한다.
3) 대안이 가져올 수 있는 편익과 비용을 계량화하여 반드시 종이 위해 정리해 본다.
4) 판단 과정에서 습관적인 실수가 개입될 여지를 줄여라.
5) 판단을 내린 후에 일정한 시간을 두고 재검토하라.

의사결정의 네 가지 과정
‘목표설정 à 대안검토 à 최종 선택 à 추진 주체 선택’

판단과정에서 피해야 할 여섯 가지 조건
1) 시간에 쫓기지 않는다.
2) 통념. 고정관념. 선입견이 판단을 좌지우지하지 않도록 한다.
3) 지나친 자신감이나 자만심이 판단 과정에 개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집단 사고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5) 맹목적 낙관주의를 경계
6) 성급함이나 무지는 금물

1% 규칙 : 어떤 판단을 내릴 때 그런 판단으로부터 거둘 수 있는 가치의 약1%를 분석하는 과정에 투입해야 한다.
- 문제의 중애성에 걸맞은 분석을 하라.
- 간단하고 실용적인 분석을 원하면 1퍼센트 규칙을 사용하라
- 가능하면 완전한 정보의 가치를 계산하라
- 한계이익(가치)이 한계비용보다 클 때 정보를 구입하라.
- 예산이 부족하면 그중 가장 좋은 프로젝트를 먼저 진행하라.
올바른 판단을 위한 7단계 과정
1) 판단이 추구하는 목표를 명확히 드러낸다.
2) 선택 가능한 대안을 충분히 고려한다
3) 판단 과정에 어느 정도의 시간과 비용을 투입할지 결정할 때는 ‘1퍼센트 규칙’을 참조한다.
4) 대안이 가져올 수 있는 편익과 비용을 계량화한다.
5) 편익과 비용은 반드시 종이 위에 정리한다.
6) 판단 과정에 습관적인 실수, 즉 ‘판단과정에서 피해야 할 여섯가지 조건’이 개입될 여지를 줄인다.
7) 판단을 한 다음에 일정한 시간을 두고 재검토하라.

4.[실행력] 실행으로 확실한 성과를 만들어내라.

1) 사업이 잘 풀릴수록 자만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디테일에 강해야 한다.
3) 현실을 직시한다.
4) 문제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해결책에 집중한다.
5) 직접 해보자’ 는 정신이 문화로 자리 잡도록 한다.

‘비전, 인내 그리고 실행’ 이 비즈니스의 세가지 주춧돌
실행은 목적과 방법을 검토하고 의문을 제기하며 끈기 있게 추진하고 책임관계를 명확히 하는, 제계적이고 엄격한 프로세스를 말한다.

5.[생존력] 사업의 각 임계점마다 적시에, 확실하게 대응하라.
1) 빠른 시일 내에 손익분기점을 넘어서라.
2) 고정 비용부터 철저히 줄여나간다.
3) 손익분기점을 넘어서기 전에는 ‘효과 경영’을 시도하라.
4) 두 번째 임계점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생존과 성장 모두 가능하다.


6. [선견력] 사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힘, 선견력을 길러라.
1) 새로운 정보에 대한 욕심을 품는다.
2)눈과 귀가 활짝 열려 있어야 한다.
3) 언제 어디를 가더라도 호기심으로 주변을 관찰한다.
4) 다른 사람의 의견이 더해지지 않은 정보의 ‘원재료’를 중시한다.
5) 미래에 대한 자신만의 의견을 갈고 닦는다.

정보와 지식은 남에게 얻을 수도 있고 배울 수도 있지만, 지혜와 통찰력 그리고 선견력은 남에게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정보와 지식을 실천하고 경험하며 궁리하는 과정에서 반복되는 실패와 성공을 통해 어렵게 얻어지는 것이다.


7.[ 유연성]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 유연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1) 사업은 항상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만은 아니다.
2) 상황 변화에 따라서 자신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3) 투자한 돈에 연연하지도 실망하지도 좌절하지도 마라.
4) 사업에서는 강직함보다는 유연성이 앞서야 한다.

모든 실패의 원인은 계획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
사업을 할 때는 무엇보다 계획을 먼저 세우고, 또다시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8. [신념] 사업에 대한 믿음과 뚝심을 키워라.
1) 힘든 시절은 사장의 내공을 시험하는 때이다. 마음부터 다잡아라.
2) 자신에게 용기를 줄 수 있는 슬로건이나 구호를 만들어서 마음을 다스리는 데 활용하자.
3) 실천 가능한 일에 집중해 들어갈 때 불안감도 사라지고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극심한 불화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1)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라.
2) 직접 시나리오를 만들어본다.
3) 지출을 철두철미하게 점검하여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라.
4) 통념이나 고정관념을 넘어선 매출 증대 방안을 마련하라.
5) 성과 창출을 위한 투입 요소를 더 늘린다.
6) 건강과 패기를 잃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9. [몰입] 집중하라 그리고 전부를 걸어라
1) 쉬지 않고 사업과 관련된 것을 집요하게 추구하라.
2) 사업에 대한 초점을 잃게 하는 잡기는 아예 시작도 하지 마라
3) 사업의 추진력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할 때 확실하게 밀어붙여라.

끝잘을 볼 수 있을 때까지 하루에 15시간 정도 몇 년간 지속할 수 있습니까?
1~2년이 아리나 7~8년 혹은 그 이상이라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언제 기반을 잡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때까지 사생활도 없이 사업에 자신의 전부를 걸 수 있습니까?

집중력을 강화시키는 다섯가지 방법
1) 자신이 현재 얼마나 일에 몰입하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2) 더 높은 목표 즉 스스로 ‘배고픈’ 상황을 계속해서 유지한다.
3) 재미있게 일하는 방법을 찾아본다.
4) 생활 속에서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라.
5)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10. [수양]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려라.
1) 좋고 싫음이나 기쁨과 슬픔을 극단적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2) 감정이 격하게 반응하는 위급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개발하라.
3) 긍정적인 언어 습관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도 긍정의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4) 활달함과 당당함으로 무장하라.

11. [학습력] 쉼 없이 배우고 성장하라.
1) 스스로 주도하는 학습은 사업에 대한 긴장감을 유지시켜 준다.
2) 강연은 다름 사람의 산 지식과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3) 사물을 유심히 바라보는 관찰력과 매사를 그냥 넘기지 않는 예리함이 있어야 한다.
4) 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해 지식을 축적하려면 보다 체계적인 학습법을 활용하라.

12. [지구력] 잡초근성으로 버티고 이겨내라.
1) 아무리 힘들어도 ‘점점 나아질 것이다’라는 믿음으로 다시 일어서라.
2) 단순하게 생각하고 우직하게 사업을 이끌어라.
3) 주어진 상황을 다르게 볼 수 있어야 생의 희망을 찾을 수 있다.

책을 읽고도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실천으로 옮겨서 효과를 거두기 힘든 이유 가운데 하나가, 바로 ‘정보의 과부하’ 때문이다. 정보의 과부하는 생각을 복잡하게 만들고 실행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우선은 정보의 과부하에서 핵심적인 방법이나 메시지를 찾아내야 한다. 단순화를 통해서 핵심적인 방법을 찾아내라.

13. [동력] 사업에 대한 절박한 동기를 품어라.
1) 목표가 처음부터 고상할 필요는 없다. 생존 욕구를 자극하는 동기가 먼저다.
2) 열등감, 욕심, 분노 등 불순한 의도는 얼마든지 강력한 사업의 동기로 활용 가능한 자원이다.
3) 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불순한 의도를 보다 높고 원대한 목표로 탈바꿈시켜라.

다섯가지 동기부여 방법
1) 자신이 책임져야 할 범위를 가능한 한 좁혀야 한다.
2) 자신의 내면 깊이 숨어 있는 본래의 원초적인 욕망을 충분히 반영한다.
3) 뼈아픈 실패들을 단번에 넘어설 수 있는 강한 의지를 반영한다.
4)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두손을 꽉 쥘 정도의 흥분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5) 다른 사람들을 의식할 필요는 조금도 없다.

14.[통찰력] 사람의 본성을 꿰뚫어보라.
1)사업은 낭만이 아니다. 인간의 본성을 꿰뚫지 못하면 큰 낭패를 당할 수 있다.
2) 사업가는 누구나 자신의 이익을 가장 소중하게 여긴다.
3) 타인에 대해서 지나친 신뢰나 기대를 하지 마라.
4) 사업이 잘 될수록, 스스로를 자중하면서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의 본성
1) 인간은 자신의 이익에 대해 대단히 충실한 존재다.
2) 타인에 대해서 지나친 신뢰나 기대감을 쉽게 갖지 않아야 한다.
3) 사람의 심성 깊은 부분에 숨겨진 욕망을 이해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거래 쌍방이 모두 이익을 취하는 거래가 진정으로 좋은 거래라고 말한다. 말도 안 되는 소리다. 정말로 좋은 거래는 당신이 승리하는 거래다. 당신이 더 많은 이익을 취하고 상대방이 패하는 거래를 만들어야 한다. 나는 거래나 협상을 하는 경우 거래 상대방으로부터 완전한 승이를 거두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것이 내가 지금까지 수많은 거래를 ‘진정으로 좋은’ 거래로 만들 수 있었던 이유다. (도널드 트럼프)


2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현장 사장학

1. [상품과 서비스] 팔 수 있는 확실한 ‘그 무엇’을 확보하라.

1) 시장은 거대한 계약의 망으로 이루어진다.
2) 사장의 최우선 과제는 고객이 기꺼이 지갑을 열고 살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련하는 길이다.
3) 사장은 고객과 고객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맞추어서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 나가야 한다.

a)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 가치를 창조한다.
- ‘Only One’이 되어라
-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b)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한다.
- 비즈니스 모델도 시대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 사업의 체질을 분명히 결정하라.
- 지나치게 남의 처분에만 의존하는 사업 구조가 되지 않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하자.
c) 상품의 운명은 스스로 결정한다.
- 주력 상훔의 수명을 시장의 판단에 맡기지 말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미리 그 끝과 시작을 대비하라.
- 사업의 흥망과 관계없이 항상 ‘다음’을 염두에 두고 움직여야 한다
- 예민한 안테나와 부지런함으로 시장을 주도하라.
d) 계속 업그레이드해 나아가라.
- 가치사슬 관점에서 접근하면 자신의 사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유용한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다.
- 사업 단계마다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할 때 문제를 덩어리로 파악하지 말고 쪼개서 생각한다.
- 반복, 무관심, 권태는 사업의 적이다.
e) 다섯가지 이상의 수익원을 마련한다.
- 단일 아이템에서 장사가 잘될수록 더 큰 부담감과 불안감을 가져라
- 주력 상품이 사양화되기 전에 새로운 수익원을 만들어라.

[브라이언 트레이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여섯가지 방법]
1) ‘물고기가 있는 곳에서 낚시하라’는 속담처럼 새로운 상품이나 기회를 찾고 있다면 잡지나 신문 등을 가급적 많이 읽는다. 정보
2)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나 연관된 분야의 상품 전시회, 박람회 그리고 세미나 등에 짬을 내서 참석하면서 기회를 찾아본다.
3) 비즈니스 전문 간행물을 읽으면서 자기 분야와의 연결고리를 찾아본다.
4) 지역 지상이든 국내 시장이든 심지어 국제 시장이든 여행하면서 관찰하고 아이디어를 탐색한다
5) 인구통계학적 추세와 같은 메가트렌드를 관심 있게 파악한다.
6) 이미 자신이 걸어온 길이나 경험 및 분야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서 어떤 가능성의 문을 열 수 있는지를 찾고 또 찾는다.
7) 절박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찾아낼 수 없음을 기억한다.
8)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걸고 찾아야 한다.

2. [영업] 강인한 세일즈맨십으로 무장하라.

1) ‘팔 수 있어야 한다’. 세일즈 없는 사업이란 존재할 수 없다,
2) 자사 상품 홍보와 고객 관리 등 사장부터 적극적인 세일즈맨이 되어야 한다.
3) 세일즈 기법도 시스템화하여 효율성을 높인다.
4) 끊입없이 신규 고객 발굴에 노력한다.

a) 사장부터 진짜 세일즈맨이 되자
- 고객을 설득하려면 자신부터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b) 영업맨을 움직여라
- 모든 구성원들에게 ‘나는 세일즈맨’이라는 의식을 심어줘라
- 사장 자신이 철두철미하게 세일즈맨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 세일즈맨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동기는 성과에 연동하는 보수와 인센티브다.
c) 최신 세일즈 기법을 탐구하고 실천한다.
- 사장은 자신만의 특별한 세일즈 시스템을 정립해 나가야 한다
- 세일즈 행위 자체를 꾸준한 학습 과정으로 받아들여라
- 단계별 활동 지침을 정리한 표준 세일즈 매뉴얼을 만들어라.
d) 기존 고객의 유지 관리에 앞장선다.
- 사장이 직접 주 고객관리에 나서라
- 기존 고객관리 업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자리잡게 만들어라
- 기존 고객이 어떤 경우에도 다른 경쟁자에게 눈길을 돌리지 않도록 정성을 쏟아라.
e) 끊임없이 신규고객을 발굴한다.
- 매일매일 0.1%씩 향상시켜라
- 잠재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최선을 다하라
- 한번에 큰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가져다준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 1000퍼센트 향상의 7단계]
1) 매일 아침 30~60분 동안 자기 분야에 대한 자료를 읽는다.
2) 매일 아침 스프링 공택에 주요 목표를 현재 시제로 다시 적는다
3) 매일 미리 계획을 세운다. 계획을 세우기 가장 좋은 시간은 전날 밤이나 전주 주말이다. 항상 종이에 계획을 적고 그 계획서에 따라 행동한다
4)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일에 집중한다
5) 자동차에서는 오디오 교육 프로그램을 듣는다. ‘운전하는 시간’을 ‘배우는 시간’으로 삼는다.
6) 판매 전화를 건 다음 항상 두 가지 질문을 한다. ‘내가 훌륭하게 해 냈는가?’, ‘지금과 다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7) 만나는 모든 사람을 ‘수백만 달러 가치의 고객’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를 만나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인 것처럼 최선을 다해 대한다.


3.[조직관리] 냉철한 지휘자가 되어라.

1) 사장은 자신을 포함해서 조직 전체가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2) 구성원들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데는 개개인의 자질이나 열의도 중요하지만, 조직이라는 조건이 큰 영향을 미친다.
3) 사업 성격에 맞는 조직 규모와 틀을 짠다.
4) 확실한 목표관리로 긴장감과 업무 효율을 높인다.

a) 처음에 조직의 틀을 제대로 짜야 한다.
- 너무 잦은 구조 변화는 구성원들에게 혼란을 가중하고 구성원들의 이직률을 높인다
- 어떠한 형태의 조직을 짜더라도 구성원 개인에게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
- 조직 구조 개편시 ‘최신 유행’에 휘둘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b) 과잉 인력을 철저히 경계한다.
- 뽑기 쉬워도 내보내기는 힘든 것이 사람이다
- 사람을 늘리기 전에, 남아 도는 노동력이 없는지부터 점검하라
- 모든 비용과 산출에 대한 책임은 사장에게 있다. 조직을 최대한 타이트하게 운영하라.
c) 정확한 목표관리는 조직의 생명력이다.
- 명확한 목표 제시와 적절한 피드백은 직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업무에 흠뻑 빠져들어 최선을 다하도록 만든다
- 말이 씨앗이 된다. 직원들에게 과감한 미래상을 제시하라
- 경영자는 직원들에게 꿈과 목표를 심어줄 의무가 있다.
d) 시행착오을 줄이기 위한 가설을 활용한다.

[김승호 사장의 사업에 대한 가설]
- 이번 일에 대해 내게 책임이 있는지 없는지 아리송하면 책임이 있는 것이다.
-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은 자랑이 아니다. 그러나 실패할 때마다 하나씩 실패를 줄이는 것은 자랑이다.
- 위험하다고 소리치는 사람은 소리만 친다.
- 10년을 이룬 사업도 3주 만에 날릴 수 있다.
- 상사가 독하면 독하다 욕을 하고, 순하면 무능하다고 욕을 한다.
- 아무로 나에게 잔소리를 하는 사람이 없고 내가 사장이 아니라면 나는 곧 해고된다.
- 회사에서 내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자기 월급의 세배의 수입을 가져와야 한다. 하나는 자신을 위해, 하나는 회사의 비용을 위해, 하나는 사장을 위해.
- 신선한 아이디어는 신입사원에게서 나온다.
- 사장이 아무리 잘해도 불평을 듣는다.
- 쉽게 약속하는 자는 잊기도 잘한다.
- 회의가 길어지면 나쁜 선택을 한다.
- 둘이 할 일을 셋에게 시키면 하나는 잔소리만 한다.
- 회사도 늙는다.

[도널드 트럼프 회장의 사업에 대한 가설]
- 사회는 정글이다. 그리고 그 속에는 당신으로부터 손쉽게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기회만을 노리는 사람들이 가득하다.
- 사람들이 당신에게 ‘NO’라고 말하는 이류는 그들 자신을 위해서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이 ‘NO’라고 말한다고 해서 당신 자신의 행동을 멈출 필요는 없다.
- 현재 시점에서 여유를 갖고 즐긴다면, 미래의 상황은 지금보다 나빠질 것이다. 현재의 좋은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 발전시키고 싶다면 끊임없이 노력하라.
- 항상 문제가 아닌, 문제의 해결책에 관심의 초점을 집중해야 한다.
- 때로는 대중의 의견이나 시류에 역행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 되기도 한다.
- 당신이 성공하는 순간 사람들은 당신을 노린다.
- 집중력을 잃으면 직장도 사업도 잃어버리게 된다.


4. [재무] 돈의 들어오고 나감을 확실하게 관리하라.

1) 사장은 ‘숫자’에 정통해야 한다.
2) 수익원을 늘여가는 일뿐만 아니라 비용을 원천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3) 과욕에 치우친 나머지 무리한 확장으로 위기에 내몰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재무적인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다.

a) 매출이 아닌 수익을 따져라
- 규모가 아닌 내실이 중요하다
- 실속 있게 사업을 운영해 나가려면 1인당 노동생산성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경쟁사와 비교하자
- 1인당 노동생산성, 영업이익, 순이익 등 숫자를 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면 자신의 사업을 냉철하게 파악할 수 있다.
b) 투자에 있어 과욕을 부리지 마라
- 합리적 낙관주의자가 되어라
- 스스로의 의욕을 제어하고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갈고닦아라.
- 객관적 상황이 아닌 자기가 보고 싶은 상황만 보려는 우를 범하지 말라.
c) 매사에 알뜰해야 한다
- 사장부터 철두철미하게 줄이면 조직 전체가 비용을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하게 된다.
-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사우용품들의 사용도 철저하게 관리하라
- 비용 절감 노력으로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어라.
d) 지켜야 할 ‘선’은 반드시 지킨다.
- 상대가 누구이든 인정에 이끌려 빚 보증을 서지 마라
- 인감을 보관하는 사람과 인감을 찍는 사람이 반드시 달라야 한다.
- 회사에서 나가는 모든 지출에 대해서 사장 본인이 직접 꼼꼼히 점검하라.


5.[인재] 사람이 반이다. 용인술을 키우라.

1) 화려한 인재가 아닌 ‘우리’에게 맞는 인재를 선발한다.
2)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람을 키우고 성장시켜라.
3) 직원들과 현장에서 호흡하며 거리를 좁혀라.
4) 사람을 내보내는 것도 사업의 일부분이다. 단호하되 인간에 대한 예의를 갖춘다.

a) 조직에 맞는 인재 선발 기준을 세워라
- 화려한 경력에 현혹되지 말고 자기 사업체의 규모나 형편, 조직 문화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뽑아라
- 사람에 대한 지나친 믿음이나 기대감은 금물이다.
- 명품 인재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선 그러한 싹이 보이는 인물을 선발하고, 그 다음에는 사장의 용인술이 필요하다.
b) 지나치게 힘이 쏠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과도한 칭찬은 사람을 거만하게 만든다.
- 직원들을 아끼는 의미에서뿐만 아니라 회사를 위해서도 지나치게 특정인이 독주하지 않도록 견제한다.
- 조직 내부의 공식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관계도 주시한다.
c)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여라
- 직원들에게 동기부여하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져라.
- 직원들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사장이 직접 현장에서 뛰면서 친화력을 높여라.
- 경사에는 참석할 수 없더라도 흉사, 즉 직원들과 관련된 장례식에는 반드시 참가한다.
d) 썩은 과일은 확실하게 잘라내야 한다
- 아무리 능력이 출중해도 성품에 문제가 있고 조직 문화를 흐리는 사람은 곁에 두지 않는 것이 좋다
- 사람을 내보낼 때는 불필요한 앙금이 남지 않도록 노력하되, 단호하게 내보내라.
- 인사청탁에 휘둘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e) 직원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천한다.
- 사장 자신부터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숙지한다.
- 업무 및 조직 운영과 관련된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매뉴얼화하여 직원 교육에 활용한다.
- 사장이 끊임없이 배우고 이를 공유할 때 ‘공부하는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출처 :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글쓴이 : Charles - INSU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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