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생활

노동자를 자처하지 마라. 당신은 기업가로 태어났다!

루지에나 2017. 2. 16. 13:28

모든 인간은 기업가다. 우리는 동굴에서 살던 시절부터 스스로를 고용했다. ... 일용할 양식을 직접 찾아서 스스로에게 공급했으며 인류의 역사도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문명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는 우리 안의 기업가 기질을 억눌렀다. 통치자들이 '너는 노동자다'라고 낙인을 찍자마자 스스로 '노동자'를 자처했다. 그 결과 우리는 기업가라는 사실을 망각했다. (무함마드 유누스 노벨평화상 수상자)
모든 인간은 기업가(entrepreneur)다

모든 인간은 기업가(entrepreneur)다. 그 이유는 창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 아니라 인간 유전자에 무엇인가를 '창조'하려는 의지가 새겨져 있고, 창조야말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유누스의 말대로, 동굴에서 살던 원시 시대 조상들은 자신이 먹을 것을 스스로 찾아냈다. 즉, 삶의 방식을 직접 고안해내야 했던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삶을 직접 창조해낸 '기업가'들이었다. 하지만 이후 수세기 동안 우리는 자신이 기업가라는 점을 망각하고 노동자처럼 행동해왔다.

오늘날 직업 세계에서 직면하는 수많은 도전에 적절하게 대응하려면, 우리는 이 기업가 본성을 재발견하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진로를 만들어내야 한다. 당신이 변호사나 의사이건, 또는 교사나 기술자이건, 심지어 기업주이건 간에, 자신이 하나의 성장하는 스타트업(Start-up)을 경영하는 기업가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 스타트업이 바로 당신의 진로다.

자신을 '스타트업'하라!

왜 자신을 '스타트업'해야 할까? 실제로 당신이 회사를 창업한 최고경영자라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당신은 정보가 부족하고, 시간에 쫓기고,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어떤 보장도, 안전망도 없다. 따라서 일정 수준의 리스크도 무릅써야 한다. 경쟁 환경은 지속적으로 바뀌고 시장 또한 쉴 새 없이 변화한다. 당신이 창업한 신생회사의 기대 생존기간은 꽤 짧다. 이렇듯 회사를 창업하고 키우는 기업가들에게 주어진 조건은 오늘날 우리가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데 주어진 조건과 동일하다.

당장 내일 당신의 진로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정보는 제한되어 있고 자원도 충분하지 않으며 경쟁은 치열하다.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당신이 한 직장에 머무는 기간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이는 당신이 계속해서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는 말이다. 만약 적응하는 데 실패한다면, 당신이 추락할 때 어느 누구도 손을 내밀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성공적인 진로를 영위하려면, 당신은 기업가들이 사용하는 전략과 똑같은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이제 갓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든, 직장생활을 한 지 10년이 된 사람이든, 더 나은 진로를 모색하고 있는 사람이건 간에 기업가 전략은 당신이 진로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와 무관하게 유용하며 또 중요하다.

노동자를 자처하지 마라. 당신은 기업가로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