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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된 품질 경영 7대 원칙

루지에나 2019. 3. 16. 07:12

개정된 품질 경영 7대 원칙

 

 

원칙 1, 고객중시

1) 설명: 품지경영의 가장 중요한 초점은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고객 기대를 능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2) 이론적 근거: 지속적인 성공은 조직이 고객과 기타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끌어내고 유지할 때 달성된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모든 측면은 고객에게 더 많은 기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객과 기타 이해관계자의 현재와 미래의 니즈를 이해하는 것은 조직의 지속적인 성공에 기여한다.

3) 주요 이점:

고객 가치 증가

고객 만족 증가

고객 충성도 개선

사업의 반복성 향상

조직 평판 향상

고객 기반 확대

수익과 시장 점유율 증가

4)가능한 조치

, 간접적인 고객을 조직으로부터 기치를 받는 사람들로 인식

고객의 현재 및 미래의 니즈와 기대를 이해

조직의 목표를 고객 니즈와 기대에 연계

고객 니즈와 기대에 대한 조직 전반의 의사소통

고객 니즈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의 계획, 설계, 개발, 생산, 인도 및 지원

고객 만족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며 적절한 조치를 취함.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적절한 기대를 정하고 조치를 취함.

지속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과의 적극적인 관계 관리

 

원칙 2 리더십

1) 설명:

모든 계층의 리더는 목적과 방향의 통일성을 수리하고 인원이 조직의 품질목표 달성에 적극 참여하는 여건을 조성한다.

2) 이론적 근거:

목적, 방향의 통일성 조성, 인원의 적극참여를 통하여 조직은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의 전략, 방침, 프로세스 및 자원을 정렬할 수 있다.

3) 주요 이점:

조직의 품질 목표 충족에 대한 효과성과 효율성 증가

조직의 프로세스에 대한 더 좋은 조정

조직의 계층과 기능 간 의사소통 개선

바람직한 결과 제공을 위하여 조직과 인원의 능력 개발 및 개선

4) 가능한 조치

조직의 미션, 비전, 전략, 방침 및 프로세스에 대한 조직 전반이 의사소통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행동에 대한 공유 가치, 공정성 및 윤리적 모델을 창출하고 유지

신뢰와 진실의 문화 수립

품질에 대한 전 조직적 의지표명 장려

모든 계층에 있는 리더가 조직의 인원에게 긍정적인 모범이 됨을 보장

인원이 책무를 갖고 행동하도록 필요한 자원, 교육훈련 및 권한 제공

인원의 기여에 대한 고무, 격려 및 인정

 

원칙 3 인원의 적극참여

1) 설명:

조직 전반에 걸쳐 모든 계층에서 역량과 권한을 갖고 적극적으로 품질목표에 참여하는 인원은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조직의 능력 증진에 필수적이다.

2) 이론적 근거: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조직을 경영/ 관리하기 위해서 모든 계층에서 모든 인원을 존중하여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정, 권한 위임 및 역량 증진을 통하여 조지그이 품질목표 달성에서 인원의 적극참여가 촉진된다.

3) 주요 이점

품질목표에 대한 조직 인원의 이해 향상과 품질목표의 달성 의욕 향상

개선 활동에 참여하는 인원 촉진

개인 발전, 진취성 및 창의성 증진

직원 만족 증진

조직 전체에 신뢰와 협력 증진

조직 전체에 공유된 가치와 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

4) 가능한 조치

개인 기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인원과 의사소통

조직 전체의 협력 촉진

개방된 통론과 지식 및 경험의 공유 촉진

성과에 대한 제약 조건을 정하고 두려움 없이 이니셔티브를 잡을 수 잇도록 권한 위임

인원의 기여, 학습 및 개선을 표창하고 인정

개인 목표에 대한 성과의 자체 평가 가능

직원 만족에 대한 조사를 하고 결과를 의사소통하며 적절한 조치를 시행

 

원칙 4, 프로세스 접근법

1) 설명:

일괄된 시스템으로 작용하는 상호 관련된 프로세스로 활동이 이해되고 관리될 때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한 결과는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된다.

2) 이론적 근거:

QMS는 상호 관련된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에 의해 어떻게 결과가 도출되는지 이해함으로써 조직이 시스템과 시스템의 성과를 최적화 할 수 있다.

3) 주요 이점

개선에 대한 핵심 프로세스와 기회에 노력을 집중하는 능력 증진

정렬된 프로세스의 시스템을 통해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결과 도출

효과적인 프로세스 관리,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부서 간 장벽 감소를 통한 성과 최적화

조지그이 일관성, 효과성 및 효율성에 관련된 이해관계자에게 신뢰제공

4) 가능한 조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과 프로세스의 목표 규정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권한, 책임 및 책무 수립

조직의 능력을 이해하고 조치가 취해지기 전 자원의 제약 결정

프로세스의 상호 의존성을 정하고 전체의 시스템에 대한 개별 프로세스 변경의 효과 분석

조직의 품질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상호 관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필요한 정보가 프로세스 운영 및 개선에 이용 가능하고 전반적인 시스템 성과이 모니터링, 분석 및 평가에 이용 기능함을 보장

프로세스의 출력과 QMS의 전반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한다.

 

원칙 5, 개선

1) 설명:

성공적인 조직은 지속적으로 개선에 초점을 맞춘다.

2) 이론적 근거:

조직이 현재 수준의 성과를 유진하고 내부와 외부 조건의 변화에 대응하며 새로운 기회를 창조하기 위해서 개선은 필수적이다.

3) 주요 이점:

프로세스 성과, 조직이 능력 및 고객 만족 개선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전에 근본 원인 조사 및 결정의 중요성 증진

내부 및 외부 리스크와 기회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능력의 증진

점진적인 개선과 획기적인 개선 모두의 고려를 증진

개선을 위한 학습이 활용개선

혁신을 위한 드라이브 증진

4) 가능한 조치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개선 목표의 수립 촉진

개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 및 방법론의 적용 방법에 관하여 모든 계층 인원의 교육과 훈련실시

개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촉진과 완결을 하기 위한 역량을 갖춘 인원을 보장

조직 전반에 걸쳐 개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개발 및 전개

개선 프로젝트의 기획, 실행, 완료 및 결과의 추적, 검토 및 심사

신규 또는 수정된 제품 및 서비스와 프로세스의 개발에 개선의 고려를 통합

개선의 인식 및 인정

 

원칙 6, 증거기반 의사결정

1) 설명:

데이터와 정보의 분석 및 평가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은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2) 이론적 근거:

의사결정은 복잡한 프로세스가 될 수 있고 항상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을 수반한다. 의사결정은 주관적일 수 있는 해석뿐만 아니라 종종 여러 유형과 원천의 입력을 포함한다.

인과 관계와 잠재적이고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증거 및 데이터 분석은 의사결정에 대하여 더 큰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3) 주요이점;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개선

프로세스 성과 평가와 목표 달성 능력의 개선

운용의 효과성과 효율성 개선

의견과 의사결정의 효과성을 실증하는 능력 강화

4) 가능한 조치:

조직의 성과를 실증하는 주요 지표의 결정, 측정 및 모니터링

모든 필요한 데이터를 관련 인원이 이용 가능하게 함.

데이터와 정보의 정확성, 신뢰성, 안전성 보장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여 데이터와 정보의 분석 및 평가

인원이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 및 평가한 역량이 있음을 보장

경험과 직관의 균형을 맞추어 증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과 조치

 

원칙 7, 관계관리/ 관계 경영

1) 설명: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조직은 공급자와 같은 관련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관리한다.

2) 이론적 근거:

관련 이해관계자는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의 성과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영향을 최적화하도록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관리할 경우 지속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쉽다. 제공자와 파트너 네트워크와의 관계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3) 주요 이점:

각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기회와 제약사항에 대한 대응을 통해 조직과 조직의 간련 이해관계자의 성과 증진

이해관계자와 함께 목표와 가치의 공통 이해

자원과 역량의 공유 그리고 품질 관련 리스크 관리에 의해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 향상

제품 및 서비스이 안전적인 흐름을 제공하는 잘 관리된 공급망

4) 가능한 조치

관련 이해관계자(공급자, 파트너, 고객, 투자자, 종업원 사회 전체) 및 조직과의 관계를 명확히 함.

관리할 필요가 있는 이해관계자 관계를 정하고 우선순위 결정

단기적 이익이 장기적 고려와 균형 있는 관계 구축

관련 이해관계자와 정보, 전문지식 및 자원을 수집하여 공유

개선 발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해당되는 경우 성과를 측정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성과 피드백 제공

제공자, 파트너 및 기타이해관계자와의 공동 개발 및 개선활동 수립

제공자와 파트너에 의한 개선과 성과를 격려하고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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