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_tire05[1].gif](http://blog.joins.com/usr/w/ol/wolfwin/1005/4bf932571fc51.gif)
![]() |
![]() |
---|---|
타이어 총폭 |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전한 후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라인 및 문자등을 포함하는 사이드월 간의 직선거리 |
타이어 단면폭 | 타이어의 측면의 프로텍트 라인 및 문자 등이 포함되지 않은 폭 |
트레드 폭 | 무하중 상태에 있는 접지면의 폭으로서 호 또는 현의 길이로 표시 |
타이어 외경 |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전하여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타이어 간격 |
단면높이 | 타이어의 외경에서 림의 지름을 뺀 후 1/2로 나눈 값 |
림 경 | 림 플랜지에 접하는 림 베이스 간 직선 거리. (타이어의 내경과 거의 동일) |
림 플랜지 높이 | 림 플랜지 내면의 간격 |
정하중 반경 |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전하여 정지한 상태에서 평면에 수직으로 두고 100%하중을 가했을 때 타이어의 측 중심에서 접지면 까지의 최단 거리 |


(1) 타이어의 편평비
타이어의 시리즈란 개념은 편평비와 동일한 개념이다. 타이어의 편평비는 단면높이를 단면 폭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하여 얻어진 값이다. 편평비가 낮아질수록 타이어의 단면 폭(지면에 닳는 폭)이 증가하는 것이므로 사이드월의 유연성이 증가하게 되어 승차감이 좋아지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적정한 편평비를 요구하게 되나, 요즈음의 추세는 고속성능의 차량에 맞추어 편평비가 낮은 타이어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예) 60시리즈란 = (단면높이/단면폭) X 100 = 60
![basic03_01[1].gif](http://blog.joins.com/usr/w/ol/wolfwin/1005/4bf9456156fae.gif)
그런데 편평비가 낮아지는 경우가 또 있다. 즉, 단면폭이 커져 편평비가 낮아지는 경우와는 달리 바로 위의 그림처럼 단면폭은 동일한데 단면높이가 작아지는 경우이다. 이는 작아진 만큼 림경이 커진다. 우리는 이를 인치업이라 한다.

(2) 타이어의 강도 표시
타이어의 강도는 플라이 레이팅(P.R)으로 표시하며 플라이 레이팅 숫자가 높을수록 고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이다. 비슷한 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 말이 있는데 종전 면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플라이 레이팅(P.R)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6. P. R 이란 실포층수는 6매가 아니지만 면코드 6매를 사용한 타이어와 강도가 같다는 의미이다.
(3) P.R 표기법
플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예를 들면 6. P. R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하여 (로드렌지라 칭함) 알파벳 "C"로 표시하기도 한다.
![]() |
![]() |
![]() |
![]() |
---|---|---|---|
A | 2 | G | 14 |
B | 4 | H | 16 |
C | 6 | J | 18 |
D | 8 | L | 20 |
E | 10 | M | 22 |
F | 12 | N | 24 |


(타이어의 옆면표시법)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알파뉴메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가지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정한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basic05_01[2].gif](http://blog.joins.com/usr/w/ol/wolfwin/1005/4bf942c75e729.gif)
![basic05_02[1].gif](http://blog.joins.com/usr/w/ol/wolfwin/1005/4bf942e7e0eb3.gif)
소형트럭용 표기법
5.50 | - | 13 | 1.0 | 6PR | ||||
7.50 | R | 16 | 1.0 | 16PR | ||||
185 | R | 14 | 102 / | 100 | N | 8PR | ||
타이어 외경 | 단면폭 | 편평비 | 구조 | 타이어내경 | 단륜하중지수 | 복륜하중지수 | 최고속도 | 제품강도 |
---|---|---|---|---|---|---|---|---|
31 x | 10.50 | 15 | R | 15 | 109 | Q | 6PR | |
100 | 235 / | 75 | R | 15 | 110 | 107 | P | 8PR |
트럭,버스용 표기법
315 / | 75 | R | 22.5 | 154 / | 149 | L | |
단면폭 | 편평비 | 구조 | 타이어내경 | 단륜하중지수 | 복륜하중지수 | 최고속도 | 제품강도 |
---|---|---|---|---|---|---|---|
11.00 | - | 20 | 149 / | 146 | J | 16PR |
건설용 표기법
30.00 | R | 51 | 230 | B | ||
17.5 | R | 25 | 176 | A2 | ||
17.5 | R | 25 | 167 | B | ||
40 / | 65 | R | 39 | 228 | A2 | |
단면폭 | 편평비 | 구조 | 타이어내경 | 제품강도 | 하중지수 | 최고속도 |
---|---|---|---|---|---|---|
16 / | 75 | - | 20 | 18PR | 151 | B |
37.50 | - | 51 | 44PR | 237 | A2 | |
37.00 | - | 25 | 28PR | 174 | B | |
605 / | 80 | R | 25 | 188 | E |
농경용 표기법
7.50 | - | 18 | 6PR | |||
11.5 / | 70 | - | 16 | 14PR | ||
20.8 | R | 38 | 153 | A8 | ||
단면폭 | 편평비 | 구조 | 타이어내경 | 하중지수 | 최고속도 | 제품강도 |
---|---|---|---|---|---|---|
520 / | 75 | R | 34 | 145 | A8 | |
210 / | 70 | - | 15 | 2PR | ||
230 / | 95 | R | 48 | 140 | A2 |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타이어 점검법 (0) | 2010.12.15 |
---|---|
[스크랩] 타이어 - 외관표시방법 (0) | 2010.12.15 |
[스크랩] 문제를 긍정적인 태도로 대하자 (0) | 2010.11.19 |
[스크랩] 최고의 상식들! (0) | 2010.11.15 |
[스크랩]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 (0) | 2010.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