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이퍼링
세계 경제 최대 리스크
올해 세계 경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게 대체로 시장의 컨센서스이다. 해외 주요 전망 기관들도 올해 글로벌 경기가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경제가 회복되면서 지난해 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충격, 유로존의 경기 회복 지연, 중국의 경제 개혁에 따른 성장 둔화, 그리고 일본의 아베 노믹스 성패 여부 등의 불안 요인은 여전히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세계은행은 올해 세계 경제가 지난해 성장률 2.4%보다 높은 3.2%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면서 글로벌 경제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터닝 포인트를 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제통화기금도 지난해 하반기 이후 선진국 경기 회복 모멘텀이 강화되면서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렇듯 전반적인 경기회복 기조는 분명한 듯하다. 그러나 세계 경제는 여전히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데다 상시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경기의 회복 속도를 수시로 떨어뜨릴 수 있는 하방 위험요인들도 도처에 산재해 있고 그만큼 회복세도 불안하다. 최근 경기 회복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과 함께 리스크 관련 보고서들이 많이 나오는 것도 이를 방증한다. 루비니 글로벌 이코노믹스는 최근 거시전망 보고서에서 향후 3년 간 세계 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하지만 저성장과 취약한 경제 여건에 있을 가능성을 70%로 보았다.
시한폭탄 안고 있는 벼랑 끝 8개국
올해 세계 경제에 있어 최대 리스크는 무엇보다도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 즉 테이퍼링(Tapering) 시행이다. 이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은 펀더멘털(Fundamental)이 취약하고 대외의존도가 높은 신흥국이 될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테이퍼링 고위험국으로 경상 및 재정적자가 많은 기존 5대 취약국인 남아프리카 공화국,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브라질에다 단기 외채가 비교적 많은 항가라. 칠레, 폴란드 등 3개국을 추가해 벼랑 끝 8개국으로 분류했다. 이들 신흥국의 위기 가능성은 자금 유출 우려 때문이다. 금융위기 이후 신흥국의 잠재적 매력과 상대적인 빠른 경기 회복세, 그리고 미국읠 양적완화로 인해 신흥국으로 자금이 크게 유입되었다. 따라서 테이퍼링으로 한꺼번에 신흥국으로 들어간 핫머니가 선진국으로 회귀하면 신흥국에서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세계은행은 최근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무질서한 테이퍼링이 나타나는 최악의 경우에 신흥국으로 유입되는 자금이 최대 80% 줄어들고 이로 인해 신흥국의 GDP성장률도 0.6% 포인트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했다.
실제 지난해 5월 버냉키 미 연준 의장의 출구전략 시사 발언으로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통화 가치가 하락하고 주가가 급락해 외환위기 우려가 부상한 적이 있다. 파이낸셜타임스의 칼럼니스트 마틴 울프는 신흥국의 위기 가능성을 곧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에 비유하기도 했다.
미국의 재정 한도 협상 부분도 잠재적 위험요인이다. 지난 해 10월 미국 정부는 셧 다운에도 불구하고 재정한도 협상 부분을 마무리 짓지 못했다. 2월에 부채 한도와 재정 감축과 관련해서 민주, 공화 양당이 재협상을 실시한다. 지난해 10월 16일간 연방정부의 예산 집행 정지로 인해 미국의 GDP 성장률은 0.4%~1%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오는 11월 의회 선거를 앞두고 양당 간 재협상이 순조롭게 마무리되지 않아 재정적자와 국가채무 규모가 현 수준보다 높아질 경우 미국의 국가 신용 등급이 추락할 우려가 있다.
유로존, 일본, 중국, 저성장 고착화
유로존 경제는 2010년 재정위기 발생 이후 올해 성장률이 1%대로 회복되면서 플러스 전환이 기대된다. 하지만 여전히 구조적인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지속적인 재정긴축으로 인해 20%가 넘는 높은 실업률은 경제 회복의 걸림돌이다. 은행권의 디레버리징으로 기업의 대출이 위축되고 내수가 살아나지 않는 등 경제 체력이 저하되어 있는 것도 문제다.
유로존 내 정치적 불안도 여전하다. 이탈리아와 그리스의 취약한 연정 구도가 상반기 정국 불안 요인이 될 전망이다. 긴축 피로감으로 유럽 각국에서 극우 정당의 세력이 커지고 있는 것도 유로존 위기 극복에 부정적 전망을 더하고 있다. 올해 구제금융이 만료되는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에 대한 추가 구제금융 지원 여부에도 유의해야 한다. 중국은 올해 신지도부 체제 2년차를 맞이해 경제 구조 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성장 둔화가 우려된다. 리밸런싱을 위한 경제 구조조정이 중국 경제의 지속 성장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만 단기적으로는 투자 부진과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경우 성장률 둔화가 불가피하다. 특히 연 초부터 중국의 지방정부 부채 문제가 중국 경제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의 불안 요인으로 다시 부각되고 있다. 지방정부 부채 규모는 당국의 공식 조사 결과 지난해 상반기 기준으로 약 18조 위안에 이른다. 연평균 20%가 넘는 증가 속도와 올해 부태의 38%가 만기 도래하는 게 부담이다.
지방정부 부채 문제가 그림자 금융과 연계되어 있어 중국 금융 시스템의 불안과 경제 개혁에 따른 성장 둔화가 맞물릴 경우 자칫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방정부 부채를 올해 중국 경제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현안으로 꼽은 이유다.
마지막으로 아베노믹스 관련 리스크이다. 일본은 아베노믹스의 효과로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는 등 단기적으로 성고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재정지출 확대로 국가 채무 부담이 가중되는 리스크도 증대되고 있다. 4월에 예정되어 있는 소비세 인상은 소비심리를 위축해 내수 비중이 높은 일본 경제의 특성상 경기 둔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추가적인 금융완화를 취하고 더욱이 4월에 테이퍼링 시행과 맞물린다면 엔화 약세가 상당 가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엔화 약세 지속은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에 타격이 크다. 올해 우리나라 경제는 대외적인 경기 여건의 개선 기대로 지난해보다는 조금 나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녹록지 않을 것 같다. 저 성장이 고착화되고 글로벌 리스크가 반복되는 현 상황에서는 상시 위기관리 경영이 필요하다. 작은 충격에도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불확실성은 이제 기업 경영의 변수가 아니라 상수가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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