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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6시그마가 성공한 11가지 이유

루지에나 2010. 8. 22. 17:21

모토롤라 임원이었던 Bill Smith가 “6시그마”라는 용어를 만든지 20년이 다 되어가고 있다.

6시그마가 다른 혁신과 달리 장수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그 진가를 발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를 11가지 정도로 정리해 본다.
 
1. 재무부서와의 강력한 파트너십
 
6시그마 프로젝트의 개선 성과를 산정하고 검증할 때 재무부서가 참여해야 한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런 재무부서와의 파트너십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프로젝트 개선 성과를 혁신지표 뿐 아니라 돈으로 환산해서 재무부서의 검증받는다는 것은

과거의 다른 품질혁신 활동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6시그마만의 특징이다.

이것은 개선 전후의 성과를 경영의 두가지 용어인 재무성과와 혁신지표를 효과적으로 합쳐서

관리한다는 것이다.

특히 개선 성과를 재무적 용어, 즉 돈으로 환산하는 것은 경영진이 6시그마에 보다 적극적으로

리더십을 갖고 관여하고 회사 손익에 기여하는 6시그마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2.제대로 된 혁신 지표설정
 
6시그마의 태생은 경영 품질을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 혁신지표를 찾아내야 한다는 필요성이었다.
6시그마 추진을 성공한 회사와 실패한 회사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올바른 혁신지표를 찾아내고 이를 꾸준히 개선해 가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3.핵심인력이 핵심프로젝트를 추진
 
6시그마는 단순히 전체 조직원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다.

회사 내에 가용한 조직원이 아니라 핵심인력을 선발해서 훈련시켜 양성하는 것이다.

탁월한 업무능력과 소양을 갖춘 핵심인력을 선발해서 6시그마 방법론, 프로젝트 관리,

퍼실리테이션 기술 등을 가르쳐 주고 회사의 핵심적인 경영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프로젝트 팀을 만들고 리딩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4.직관보다는 데이터에 의한 분석,체계적 개선
 
6시그마는 데이터에 입각하여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데이터 중심적이라는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사고 능력을

키울 수 없게 된다. 혁신전문가들이 과학적 사고와 방법론을 활용할 줄 모른다면 직관에

의존한 개선 활동의 한계를 넘지 못할 것이다.
 


5.모든 비지니스 영역에 적용가능
 
6시그마는 혁신지표를 설정할 수 있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다.

비록 6시그마가 제조부문으로부터 나왔지만 서비스, 금융, 對고객 부서와 콜센터 등에서도

성공적인 사례가 쏟아져 나왔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이미 6시그마는 공공부문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6.직원개개인의 가치 향상에 기여
 
직원들은 6시그마가 나에게 무슨 도움을 주는가를 묻고는 하는데 벨트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개인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훌륭한 방법이다.

6시그마 벨트인증은 조직 내에서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탁월한 경력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노력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7.어떤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스킬 세트
 
모든 일은 프로세스이다. 6시그마 스킬을 익히면 데이터에 근거하여 프로세스 개선과

일상의 의사결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해 준다.
예를 들어 두 곳의 협력사나 여러 개의 생산라인 또는 여러 종류의 서비스 센터의 서로 다른

점이 무엇인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들의 차이를 측정하면 위험한 직관보다는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이 용이해진다는 것은 명백하다.
 


8.미래경영자 향상을 위한 벨트 인력 양성체제
 
6시그마의 기본적 인프라는 MBB, BB, GB등 벨트인력 선발, 교육과 훈련, 프로젝트 추진, 인증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일련의 벨트인력 양성체제는 인재관리 차원으로까지 영역을 넓혔다.

이미 많은 기업이 6시그마를 통해 양성한 인재를 핵심사업에 포진시켜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함으로써 이를 증명하고 있다.
 


9.이론교육과 프로젝트를 병행하는 현장중심의 교육
 
대개의 6시그마 벨트 양성과정은 일정 기간의 교육과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여

개선 프로젝트를 병행하도록 되어있다. 매월 이론과 툴을 연마하는 1주간의 강의실 교육과

3주간의 현업 적용이 동시 진행되는 가장 합리적인 과정이다.
 


10.최고 문제해결프로세서를 갖춘 방법론
 
6시그마의 통상적인 방법론은 5개의 Phase(DMAIC)로 구성된다.

어떤 면에서 보면 이 프로세스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전문분야에서 일을 잘 하고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고의 프로세스를 거칠까?

기술자가 자동차 상태를 파악하고 수리하는 과정, 또는 의사가 진단, 처방하는 과정에

DMAIC적인 프로세스가 완벽하게 사용된다. DMAIC 방법론은 현존하는 문제해결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완벽하고 보편 타당한 개선 방법론인 것이다.
 


11.경영진이 리더에게 핵심사안과 이를 해결할 권한 부여.
 
조직 내에는 문제해결에 탁월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하루 종일 특정한 문제에 대해 골몰하고

결국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조직 분위기를 바꾸고 개선에 대한 확신을 준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 해도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또한 어떤 문제들은 시급하지 않지만 중요하며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기도 한다.
6시그마 리더는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사람, 자본, 원자재, 데이터 등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조직과 경영진으로부터 부여받는다. 이러한 자원을 바탕으로 문제의 근본원인들을 철저히

파헤쳐 재발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며 새로운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다.
 
출처-중소기업지식나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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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6시그마가 성공한 11가지 이유
글쓴이 : 캄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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