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스크랩] (seri6sigma)6시그마 방법론

루지에나 2010. 8. 22. 17:21

DMAIC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단계의 줄임 말)는 6시그마 문제해결 과정에 사용되는 로드맵이다. 문제 해결의 합리적인 접근방식으로 구성된 DMAIC는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에 주로 사용된다.

DMAIC는 철저한 데이터 중심의 체계적인 개선 전략으로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이는 전사적 차원의 6시그마 경영혁신을 수행하는 데 핵심이 된다.

 

DMAIC의 각단계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이어진다.

Define 정의
: 고객과 CTQ, 핵심비즈니스프로세스를 정의한다.

- 누가 고객이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무엇인지, 그들의 제품 및 서비스에 거는
   기대는 어떠한지 정의한다.
- 프로젝트의 범위(프로세스의 처음과 끝)를 정의한다.
- 프로세스 흐름을 파악하여 개선되어야 할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Measure 측정
: 프로세스의 측정지표를 정의하고 잠재 원인을 도출한다. .

- 프로세스의 출력변수 Y에 대한 데이터 수집 계획을 수립하고 데이터를 수집한다.
- Y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X인자들을 도출한다.
- 도출된 X인자를 우선순위화 하고 분석할 X인자를 선정한다.

Analyze 분석
: 결함의 근본원인과 개선기회를 파악하기 위한 핵심적인 X인자를 분석하고 도출한다.

- 잠재 X인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 X가 Y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 정성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 핵심적인 x인자를 선정한다.

Improve 개선
: 문제를 고치고 미리 예방하기 위해 해결책을 설계하여 목표 프로세스를 개선시킨다.

- 프로세스의 개선안을 도출한다.
- 수행(implementation)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Control 관리
: 개선 프로세스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 다시 예전의 방식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 지속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문서화하여 실행한다.
- 시스템과 구조를 조정함으로써 개선활동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

DMAIC가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에 사용되는 반면 DFSS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기 설계, 재설계 단계에 사용한다. DMAIC 만을 사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의 품질수준은 4.5 시그마(제품 천 개당 1개의 결함)정도가 한계라고 알려져 있으며 6시그마 수준의 달성을 위해서는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고치는 DFSS를 적용하여야 한다.

 

DFSS방법론은 DMADOV로 구성되며 각 단계는
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Optimize, Verify로 이루어져 있다.

Define 정의
: 프로젝트 목표와 고객(내 외부)의 요구를 정의한다

Measure 측정
: 고객의 니즈를 측정한다.

Analyze 분석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 대안들을 분석하고 컨셉을 개발한다.

Design 설계
: 고객의 니즈 및 컨셉의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한다

Optimize 최적화
: 설계된 프로세스의 최소비용, 최소자원 등을 분석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Verify 검증
: 설계에 대한 성과를 검증한다

DMADOV 외에도 DMADV (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Verify) 나 DCCDI (Define, Customer Concept, Design, Implement), IDOV (Identify, Design, Optimize, Validate) 등 다양한 DFSS 방법론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모두 고급 설계 도구 (QFD, FMEA, DOE, Simulation, Error Proofing, Robust Design 등)을 사용한다. DFSS 방법론은 업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도구들은 달라질 수 있으며 DMAIC에 비해 자유도가 높은 접근이 가능하다

 


6시그마는 모든 결과를 통계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처리한다. 과거의 품질관리기법이 엄밀한 방법론이 수반되지 못하여 구호적인 운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으나 6시그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통계적 방법을 기반으로 측정, 분석, 성과계산 등을 철저하게 계량화함으로써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이를 통해 추진목표까지도 명확하게 계량화하므로 진도 및 목표관리와 나아가 개선작업이 용이하다.

6시그마는 고객 관점에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CTQ: Critical to Quality)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는 과거의 품질혁신 활동이 규격에 적합한 것을 품질로 인식한 것에서 발전하여 고객만족을 품질로 정의하고 이의 개선을 실시한다. 따라서 6시그마에서는 성과를 평가할 때 고객만족도를 중시하게 되며 결국 이것은 경영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6시그마는 최종 제품/서비스의불량을 줄이는 것은 물론,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철저히 규명ㆍ제거하여 궁극적으로 경영품질 전반을 향상시키게 되며 개선활동 수행 시 모든 부서의 프로세스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체 최적화를 추구한다.
6시그마는 전문적인 FEA(재무성과 분석 전문가)에 의해 개선 프로젝트의 비용절감 효과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재무부서가 그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된다. 따라서 6시그마 추진결과가 재무적인 성과로 표시되므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의 가치를 인식하고 집중할 수 있다.


6시그마는 '전문인력(BB급 이상)'이 프로젝트개선을 전담하는 리더로서 혁신을 추진하게 된다. 프로젝트 리더인 MBB와 BB는 철저한 전문교육과 현장경험을 통해 양성되고 이후 회사 6시그마 전개의 주축이 된다.
6시그마는 경영층과 관리자가 이끌어 나가는 Top-Down을 추구하므로, 종래의 Bottom-Up식 활동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또한 이를 통해 경영목표와 6시그마 프로젝트의 목표를 일치시킬 수 있다.

 


마이클 해리가 컨설팅을 하던 중 사용하였다고 하는 “벨트(태권도나 가라데의 띠)”는 동양무술의 힘, 결단력에서 착안한 용어이다. 이는 동양무술과 6시그마에 정신적 훈련과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훈련이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인데, 이제 6시그마에서는 글로벌 스탠다드로 되어있으며 6시그마 방법론의 학습 정도 및 수행능력에 대한 수준을 나타낸다.

6시그마는 기존 혁신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추진조직에 있어 차별화 된다. 기존 혁신 프로그램이 외부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품질부서와 같은 소수의 조직에 의해 전개되었다면, 6시그마 경영혁신은 모든 임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나아가 기업 스스로가 독자적으로 6시그마를 추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6시그마 추진조직은 벨트제도로 대표되며 각 계층과 세부 역할은 다음과 같다.
구분 위상(요건) 세부역할
챔피온 (Champion)

최고책임자
(사업부장)

- 6시그마경영의 비전과 전략 수립
- 프로젝트 추진상의 장애물 제거 및 지원
-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평가
마스터
블랙벨트 (MBB)
전문 추진 지도자
(BB 中 선발)
- 챔피온을 보좌
- 해당부문 BB에 대한 자문과 지도
- 문제해결 과정에서 생기는 각종 애로 처리
블랙벨트
(BB)
전문 추진 책임자
(BB 자격 획득, 리더십 보유)
- 프로젝트 수행 전담 (full time)
- 교육 및 문제해결을 위한 컨설팅
- 그린벨트 양성 교육 담당
그린벨트
(GB)
현업담당자
(기본교육 이수자)
-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기본문제를 해결
- 개선 프로젝트와 고유업무를 병행
팀원 현업담당자 - 프로젝트 수행에 참여

 

출처 : (seri6sigma)6시그마 방법론
글쓴이 : 캄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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