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AIC의 각단계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이어진다.
Define 정의 : 고객과 CTQ, 핵심비즈니스프로세스를 정의한다. - 누가 고객이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무엇인지, 그들의 제품 및 서비스에 거는 기대는 어떠한지 정의한다. - 프로젝트의 범위(프로세스의 처음과 끝)를 정의한다. - 프로세스 흐름을 파악하여 개선되어야 할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Measure 측정 : 프로세스의 측정지표를 정의하고 잠재 원인을 도출한다. .
- 프로세스의 출력변수 Y에 대한 데이터 수집 계획을 수립하고 데이터를 수집한다. - Y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X인자들을 도출한다. - 도출된 X인자를 우선순위화 하고 분석할 X인자를 선정한다.
Analyze 분석 : 결함의 근본원인과 개선기회를 파악하기 위한 핵심적인 X인자를 분석하고 도출한다. - 잠재 X인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 X가 Y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 정성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 핵심적인 x인자를 선정한다.
Improve 개선 : 문제를 고치고 미리 예방하기 위해 해결책을 설계하여 목표 프로세스를 개선시킨다. - 프로세스의 개선안을 도출한다. - 수행(implementation)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Control 관리 : 개선 프로세스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 다시 예전의 방식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 지속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문서화하여 실행한다. - 시스템과 구조를 조정함으로써 개선활동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
DMAIC가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에 사용되는 반면 DFSS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기 설계, 재설계 단계에 사용한다. DMAIC 만을 사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의 품질수준은 4.5 시그마(제품 천 개당 1개의 결함)정도가 한계라고 알려져 있으며 6시그마 수준의 달성을 위해서는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고치는 DFSS를 적용하여야 한다. |
DFSS방법론은 DMADOV로 구성되며 각 단계는 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Optimize, Verify로 이루어져 있다.
Define 정의 : 프로젝트 목표와 고객(내 외부)의 요구를 정의한다
Measure 측정 : 고객의 니즈를 측정한다.
Analyze 분석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 대안들을 분석하고 컨셉을 개발한다.
Design 설계 : 고객의 니즈 및 컨셉의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한다
Optimize 최적화 : 설계된 프로세스의 최소비용, 최소자원 등을 분석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Verify 검증 : 설계에 대한 성과를 검증한다
DMADOV 외에도 DMADV (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Verify) 나 DCCDI (Define, Customer Concept, Design, Implement), IDOV (Identify, Design, Optimize, Validate) 등 다양한 DFSS 방법론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모두 고급 설계 도구 (QFD, FMEA, DOE, Simulation, Error Proofing, Robust Design 등)을 사용한다. DFSS 방법론은 업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도구들은 달라질 수 있으며 DMAIC에 비해 자유도가 높은 접근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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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는 모든 결과를 통계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처리한다. 과거의 품질관리기법이 엄밀한 방법론이 수반되지 못하여 구호적인 운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으나 6시그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통계적 방법을 기반으로 측정, 분석, 성과계산 등을 철저하게 계량화함으로써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이를 통해 추진목표까지도 명확하게 계량화하므로 진도 및 목표관리와 나아가 개선작업이 용이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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