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슬럼프를 기회를 만드는 선배의 노트

루지에나 2014. 1. 4. 17:28

슬럼프를 기회를 만드는 선배의 노트

- 위기가 없으면 성장도 없다.

직장인의 98.2%가 겪어봤다. 는 슬럼프, 이 수치는 결국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얘기다. 이처럼 슬럼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이후의 삶은 하늘과 땅 차이다.

- 경쟁을 넘어 삶의 즐거움을 찾아라.

박세리는 한때 나는 아버지한테 왜 내게 쉬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았냐? 고 하소연 한 적이 있다. 슬럼프를 겪으면서 비로소 내가 무엇을 필요로 했는지, 무엇을 원했는지, 또 내가 누구였는지를 알게 됐다. 그 동안 내가 성취한 것이 그렇게 대단한지도 몰랐고 주변에 대해 감사할 줄도 몰랐다. 숨이 막힐 정도로 답답하고 자신감이 바닥을 치고 있는 나에게 사람들은 지금까지 잘 해 왔고 이미 많은 즐거움을 주었는데 무엇을 더 원하는가? 라고 격려해 주었다고 말했다. 그러한 깨달음을 얻은 후 그제야 박세리는 골프의 재미에 빠질 수 있었다고 고백했다.

- 혼자 있는 시간을 갖기

정신분석 전문의 한성희 박사는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지면 인생의 많은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한다. 일에 치이고 사람에 치일 때면 혼자 있고 싶다는 마음 속 목소리가 들려오는데 외부로만 치닫지 말고 마음 깊은 곳에 있는 나를 봐달라는 음성이다. 자기 자신과 대면하는 시간 없이 바쁘게 사회생활에만 몰두하면 우리의 마음이 금방 고갈되어 버리는데, 그것이 슬럼프를 가져온다.

- 슬럼프 받아들이기

무엇이 나를 이렇게 힘들게 하는가? 왜 평범한 일을 하는데도 그토록 성가신 기분이 드는지, 언젠가 해야 할 일인데도 그 일을 하는 게 왜 그렇게 싫은지를 생각해보자. 늘 바쁘고 할 일이 많다고 불평하지만 정작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과거의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비해 많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렇 때 잠깐 멈추어 면밀하게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고 살펴보자.

- 주변을 단순화하자.

슬럼프는 정신이 산만하고 뭔가에 집중할 수 없는 환경에서 오기 마련이다. 따라서 불필요한 것들을 걷어내는 작업을 해보자, 등 떠밀려서 하게 된 책임이나 의무, 인간관계를 정리하자. 섦의 안개를 걷어낸 이후에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일,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를 발견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