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품질경영의 8가지 원칙

루지에나 2014. 4. 28. 13:24

품질경영의 8가지 원칙

 

 

1. Customer focus 고객중심 고객에 대응하는 방법, 원칙,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 만족을 만족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더 잘하여야 할까 요구사항의 끝이 어디에 있는가. 우리의 고민은 고객이 원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곳에 있어야 한다.

 

2. Leadership 경영자 뿐 만아니라 관리자가 갖아야 할 지도력, 작업자가 자신을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를 말하는 원칙이다.

 

3. Involvement of people: 모든 사람들의 참여, 참신한 아이디어는 우수광스런 곳에서 나올 수가 있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의 사고 속에는 생각하고 참여할 권한이 있다. 일 하는 직원들이 갖고 있는 그 어떻한 것보다 도 훨씬 가치가 있는 것은 그들이 갖고 있는 창조적인 생각들이다.

 

4. Process Approach : 우리가 원하는 결과는 효과적으로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계획된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세스의 중요성이 필요하며 아무리 좋은 프로세스라 할지라도 같은 목적을 두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이다.

 

5. System approach to management: 시스템은 경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다 한사람이 모든 것을 할 수 없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것이다.

 

6. Continual improvement: 한 순간의 잘 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계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이 원칙이 있는 것이다. 이 원칙의 끝은 없는 것이다, 어제보다 내일이 확실하게 달라있는 모습이 본 원칙들이 있는 이유이다.

 

7. Factual approach to decision making: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인 접근이다, 실제 우리의 모습을 올바로 알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또 하나의 원칙이다.

 

8. Mutual beneficial supplier relationship: 공급자 서로간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서 이 원칙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