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의 심플한 경영을 위한 11원칙
1, 냉혹하게 생각하라.
단호하고 명확한 판단이 조직을 나아가게 한다. 사람들을 명확하게 대한다고 해서 냉혹한 인간이 되는 것은 아니다. 팀이 최선의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할 말만 하면 된다.
2, 작게 생각하라.
스티브 잡스는 대기업 형 행동양식을 적극적으로 거부했다. 그는 똑똑하고 창의적인 인재들로 구성된 작은 집단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윤을 낼 수 있다고 믿었고 그렇게 애플을 조직했다.
3, 최소로 생각하라.
선택지가 많은 것은 장점이 아니라 부담이다. 선택 범위를 최소화해야 회사도 고객도 명확하게 이해한다. 스티브 잡스는 20가지가 넘는 제품군을 4가지로 축소해 그 효과를 입증했다.
4, 가동성을 생각하라.
프로젝트를 망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넉넉한 시간이다. 프로젝트팀을 시간 손실 없이 지속적으로 가동해야 분명한 목표를 향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산만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
5, 상징을 생각하라.
제품이나 아이디어의 장점을 상징하는 단순하고 강한 이미지를 활용해 고객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남겨야 한다. 백 가지를 나직이 속삭이지 말고 한 가지를 크게 부르짖어라.
6, 표현 방식을 생각하라.
어설픈 제품명은 제품을 진열하기도 전에 곤경을 자초한다. 제품명은 제품이나 회사의 본질을 단어 한 두 개로 포착해 가장 단순하고 명확하게 지어야 한다.
7, 평소처럼 생각하라.
말 한두 마디로 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20개짜리 슬라이드로 만드는 것은 낭비다. 화려한 프레젠테이션보다 솔직한 생각과 가공하지 않은 자료가 오히려 믿음직하다.
8, 인간을 생각하라.
모든 비즈니스의 표적은 사람이다. 훌륭한 기술들을 구구절절 설명하기보다 인간적인 용어로 짤막하게 표현할 때 고객과 더욱 가깝게 소통할 수 있다.
9, 회의적으로 생각하라.
전문가의 의견이나 분석 수치는 명령이 아닌 조언으로 받아들여라, 비즈니스 적으로 미묘한 상황, 기업의 더 큰 목표, 다양한 변수를 충분히 고려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10, 전쟁을 생각하라.
처음부터 압도적인 전력을 내세우지 못하면 한 번의 타격으로 무너질 수 있다. 일방적 우위를 확보하고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무기를 이용하는 것이 아이디어를 훼손 없이 존속시키는 최선의 방법이다.
11, 앞서 생각하라.
애플은 비즈니스 적 성공을 넘어 인류의 진보를 이루었다. 애플의 성패는 단기 이익보다 미래를 실현할 혁신에 집중했던 잡스의 가치관을 어떻게 이어나가느냐에 달렸다.
' 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O의 10가지 행동원칙 (0) | 2015.02.05 |
---|---|
[스크랩] 부자들의 원칙 (0) | 2014.08.30 |
품질경영의 8가지 원칙 (0) | 2014.04.28 |
GE 가 글로벌 인재 사관학교 된 비결 (0) | 2014.04.25 |
고객을 사로잡는 트렌드 세터로 거듭나기 (0) | 2014.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