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유능한 리더가 가진 비밀

루지에나 2014. 1. 28. 14:22

유능한 리더가 가진 비밀

조지프 마시아리엘로 피터 드러커 경영대학원 교수

유능한 리더는 필요한 일을 하고 필요한 업무를 완수하게 함으로써 조직 내에 자연스럽게 성과 중심 문화를 조성한다. 유능한 리더는 일관성 있는 인성과 목표에 대한 비전을 가진 동시에 외적으로는 비즈니스의 기회와 고객, 기술, 경쟁업체에 집중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이루고 수익과 이익 목표를 달성해 간다. 목표를 구정하고 이행하기 위해, 리더는 몇 가지 관리자로서의 기술 및 직무에 능해야 한다. 리더의 능력에 대한 가장 중요한 테스트는 조직 구성원 각각이 지닌 강점을 개발해서 평범한 사람들로 하여금 특별한 성과를 이루게 하는지 여부일 것이다. 성과에 대한 요구가 열정적인 조직의 특징이므로 유능한 경영자는 기회와 결과를 위주로 구성원들의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또 유능한 리더는 업무가치 및 상벌 기준을 분명히 드러내는 한편, 인재의 채용, 보상, 승진 같은 인적자원 결정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리더의 성품이 본보기가 되기 때문에 경영자의 일관성은 한 조직에 성과 중심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경영자의 가시적인 행동은 책임, 성과 기준, 개인 존중에 관한 엄격한 행동원칙을 근거로 해야 한다. 어떤 조직의 문화가 우수하다면 그건 경영진의 문화가 우수하기 때문이다. 매일의 업무에서 성과 중심 문화를 이뤄가는 경영자가 바로 진정한 리더다. 피터 드러커는 리더십에 대해 구성원 한 명이 가진 비전을 더 높은 단계로 그 사람의 성과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그의 인성을 일상적인 범위를 넘어선 단계로 도약시키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이 같은 유능한 리더의 출현을 독려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문화와 목표를 지닌 조직이 구축돼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목표는 기업이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창출해갈 것인가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리더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미션은 무엇인가? 우리의 핵심역량을 무엇인가? 우리의 고객은 누구이며, 비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가 생각하는 결과는 어떤 것인가? 우리의 목표는 무엇인가? 과연 우리의 비즈니스 어느 부분에서 개혁을 꾀할 수 있을까? 목표를 규정함에 있어 경영진은 우선 외적 환경 - 비고객의 필요가 어디에서 충족되고 있는지, 미래 고객의 필요가 어디에서 충족될 수 있는 지 등 - 을 살펴야 한다. 또 목표는 미래의 변화, 그리고 사업기회가 될 수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핵심역량을 선별하기 위해 리더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야 한다. 우리가 정말 뛰어난 분야가 무엇인가? 어떤 사업을 해야 하는가? 미션, 핵심역량, 고객에 대한 이 같은 답은 현실에 부합할 뿐 아니라 서로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만약 목표가 핵심역량과 다를 경우, 그 다음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포기나 혁신 혹은 변화다. 리더는 제품이나 공정, 고객을 포기해야 할 시점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하고 보다 전망 있는 기회를 위해 자원을 새롭게 분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