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

자포스 CEO 토니 셰이의 10가지 창업 성공 교훈

루지에나 2017. 2. 16. 13:35

http://ksc12545.blog.me/220918552158

자포스(Zappos.com)의 설립자이자 CEO 인 토니 셰이(Tony Hsieh)는 우리 시대의 가장 성공적인 CEO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하나가 아닌 두 개의 회사를 창업하여 성공적으로 매각했다. 인터넷 광고와 관련한 네트워크 회사 링크 익스체인지(Link Exchange)는 2억 6천 5백만 달러에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됐고, 온라인 신발 쇼핑몰인 자포스는 12억 달러에 아마존(Amazon)에 매각됐다.

그렇다면 그의 창업 성공 비결은 뭘까? 아래에 토니 셰이에게서 배우는 10가지 창업 성공 교훈을 소개한다.

토니 셰이의 10가지 창업 성공 교훈

1. 실제로 무엇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이해하라 (Understand what really motivates people)
토니 셰이는 보너스나 급여 인상과 같은 직접적인 보상이 실제로 여러 유형의 업무에서 생산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언급한다. 그러면서 그는 일에서 영감을 얻는 것과 같은 본질적인 요소가 실제로 동기 부여에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잘 알려진 대로 자포스는 신입사원이 연수 기간 중 퇴직하면 4천 달러를 준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이 돈을 받은 사람은 약 3%에 불과하다.

2. 직원들과 대화하라 (Talk to your employees)
직원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임을 알지만, 어떻게 할지 그 방법은 모호하다. 이에 관해 토니 셰이는 간단한 처방을 제시한다. "직원들과 대화를 통해 무엇이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는지 물어보고, 그렇게 해주라"는 것이다. 싱겁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자포스는 이 방법이 매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웃음 요가 수업', '전임 생활 코치', '무료 점심'과 같은 아이디어가 그 예다.

3. 열정이 성공 기회를 증대시킨다 (Being passionate increases your chance of success)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많은 창업가들이 자신이 벌어들일 수 있는 돈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그런데 그럴수록 성공의 기회는 더 줄어든다. 토니 셰이는 "어떤 비즈니스든 열정적인 사람들이 운영하는 비즈니스의 성공 확률이 높다"고 강조한다. 열정이 있어야 역경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4. 실수로부터 배워라 (Learn from your mistakes)
링크 익스체인지를 창업하여 2억 6천 5백만 달러에 매각한 것은 어떤 기업가도 기꺼이 할만한 실수 일지 모르지만, 토니 셰이는 자신의 첫 번째 회사가 결코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가 한 실수는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시도를 너무 늦게 했다는 것이었다. 그는 같은 실수를 하고 싶지 않았으며, 새로 창업한 자포스에서는 초기부터 기업문화를 구축했다.

5. 제품이 아닌 고객에 집중하라 (Focus on the customer not the product)
많은 창업가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집중하다가 고객을 잊어버리고 만다. 토니 셰이는 자포스가 최고의 온라인 신발 소매 업체가 아니라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알려져기를 바랐다. 그는 실제로 신발이 아닌, 영감을 주는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에 열정을 쏟았다.

6. 무엇이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지 이해하라 (Understand what makes you happy)
토니 셰이는 처음 자포스에 투자할 때 자신의 벤처 캐피탈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자포스는 단지 많은 투자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나 그는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그 사업이 단지 투자자로서가 아니라, 자신이 정말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임을 깨달았다.

7. 자신을 후원자로 생각하라 (See yourself as an enabler)
많은 창업가들이 세세한 것까지 일일이 간섭하는 통제 관리를 피하기 어렵다. 그러나 토니 셰이는 창업가의 주된 과업은 사람들로 하여금 최선의 일을 하도록 후원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는 기업문화로 인해 억압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안다. 그는 첫 직장인 오라클을 불과 5개월만에 그만뒀다. 그래서 그는 자포스에서 직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애썼다.

8. 위대한 브랜드란 끝없이 펼쳐지는 이야기다 (A great brand is a story that never stops unfolding)
토니 셰이는 나이키, 애플, 구글과 같은 기업은 훌륭한 문화를 보유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커뮤니티를 위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현재 라스베이거스에서 '다운타운 프로젝트(Downtown Project)'라는 이름의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곳에 그는 지금껏 자신이 살았던 어느 지역보다 더 공동체 지향적인 커뮤니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9. 공동 학습과 연결성을 촉진하라 (Foster co-learning and connectedness)
커뮤니티 조성에 관한 토니 셰이의 비전은 '다운타운 프로젝트' 안에서 '뜻밖의 충돌'을 일으키고 이를 통해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공동 학습 및 연결성을 촉진하는 것이야말로 혁신과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이다.

10. 오늘 하는 일보다 더 큰 뭔가를 염두에 두라 (Stand for something bigger than what you do today)
자포스는 신발을 판매하는 고객 서비스 회사이다. 자포스는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느 날 자포스 항공사 또는 자포스 호텔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