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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성장의 한계를 극복한다.

루지에나 2017. 9. 24. 16:00

기업 성장의 한계를 극복한다.

 

 

저성장이란 암초를 만난 우리 경제는 다양한 자구책을 강구해야 한다. 인적 자본을 비롯한 기초 자본을 점검해야 하고 유망기술을 선점하려는 노력도 경주해야 한다. 여기에 같은 위기감 속에서 발 빠르게 혁신을 꾀하고 있는 선진 경쟁국들과의 치열한 다툼도 피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시대정신을 정립하기 위한 철학의 재건일 것이다.

 

 

기초 자본- 인적자본, 사회적 자본, 심리적 자본

백 투 더 베이직”.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최선의 해결책은 기본으로 돌아가는 일이다. 그래서 저성장의 높은 파고를 넘기 위해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점은 기초 자본, 즉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 그리고 심리적 자본이다.

먼저 우리 사회는 인적자원의 고갈이 우려되는 저 출산과 노동 가능 인구로부터 멀어지는 고령화라는 악재를 안고 있다. 한국 경제의 신화가 질 높은 노동력에 의해 씌어졌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은 더욱 크다.

따라서 정예화 된 고급 인력 양성과 여전히 활용도가 떨어지는 여성 인력을 적극 수용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부 주도로 단기간에 원하는 인적자본을 육성하기는 어렵다.

현재로서는 인적자본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지 작업이 필요하다. 인적자본의 성장을 방해하는 호봉제와 생산성과는 무관한 스펙 쌓기부터 교정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구축과 이를 기준으로 한 임금 체계 개선 등의 효율적 배분과 개혁이 필요하다고 권고한다.

그간 정부는 국가 인적자본의 재구축을 위한 많은 정책들을 쏟아 냈지만 아직까지 변화는 미미하다. 새로운 플랫폼이 구축돼 국운의 사활이 걸린 인적자본 개혁이 이뤄져야 할 때이다.

사회적 자본은 일반적으로 신뢰나 호혜에 기초한 규범 등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발생하고 거래 비용을 절감해 물적, 인적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며 구성원 간 신뢰 관계를 구축해 사회 안정에도 기여한다. 요컨대 사회적 자본이 풍부해야만 경제발전과 사회 안정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사회자본지수는 OECD 국가 중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지난해 국제경영개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의 사회자본 순위는 60개국 중 42, 세계 경제포럼의 사회자본 순위는 60개국 중 42, 세계 경제포럼의 사회자본 순위는 148개국 중 88위로 정부와 사회에 대한 신뢰도와 규범 준수도가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우리의 사회자본지수는 OECD 32개국 중 29위로 최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비단 나라밖의 시선만이 그런 건 아니다. 지난해 현대경제연구원도 우리의 사회자본지수를 낮게 평가했다. 공적 신뢰 OECD 32개국 중 31, 사적 신뢰 28, 공적 참여 16, 사적 참여 18위 등 모든 기준에서 낙제점을 줬다. 여전히 혈연, 지연, 학연 등 폐쇄적 연고주의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강한 시장이나 강한 국가보다 강한 사회가 중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이 시급하다.

전 세계인들은 흔히 북유럽 국가들을 선망의 대상으로 삼는다. 그들의 경제적 성취보다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사회적 자본이 부럽기 때문일 것이다.

저성장으로 파이가 작아진 상황은 다양한 갈등을 유발한다. 사회적 자본은 그러한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탁월한 처방전이지 않을까.

모든 면에서 위축을 불러오는 저성장은 그 어느 때보다 극심한 스트레스와 위기감을 가져올 것이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더욱 주시해야할 기초 자본이 바로 심리적 자본이다.

한국 경제의 오늘은 압축성장의 결실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얻은 것만큼 잃은 것도 있다. 1970, 1980년대만 해도 아이들은 동네 어른들의 보살핌 속에서 골목에서 자랐다. 하지만 이제 그런 훈훈한 광경을 목격하거나 기대하기 어렵다. 기업 측면에서는 굳이 통계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우리 주변에서 성과에 대한 강한 압박과 치열한 경쟁 그리고 적은 휴식에 비해 과도한 업무 등이 강한 스트레스와 높은 피로도로 이어진다는 증거가 쉽게 발견된다. 구성원들의 심리적 자본관리에 관해 실패한 것이다.

기업은 자사의 심리적 자본의 수준을 항시 점검하고 구성원들의 감정 지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구성원들의 심리적 자본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조지그이 성패가 달린 문제임을 인식해야 한다.

 

 

산업 혁식 제조업 3.0 및 서비스업 생산성

전 세계적으로 국가 주도의 제조업 혁신 바람이 거세다. 이른바 제조업 강국이라는 미국, 독일, 일본은 물론이고 중국까지 제조업 혁신에 국운을 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코트라가 지난 6월 발표한 보고서 주요국의 제조업 육성 정책과 시사점에 따르면 미국, 독일은 물론 중국, 대만, 인도, 모로코 등 여러 국가들은 제조업과 IT를 결합하고 고부가가치 제조업을 집중 육성하는 국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제조업 3.0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자. 롤스로이스 버지니아 공장은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해 항공 엔진 생산 시간을 무려 75%나 단축했다. 이런 혁신을 위해 미국은 2011년부터 첨단 제조 파트너 십이라는 제조업 육성 정책을 가동 중에 있다. 민간 연구소와 국립 연구소가 협력해 3D 프린팅, 스마트 센서 등을 연구 중에 있고 내년 한 해 예산만 6800만 달러에 달한다.

그런가 하면 독일은 2012년부터 산업 4.0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 전통 제조업에 사물인터넷과 가상 물리 시스템 등을 접목해 생산성을 30%이상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중국은 올해 제조업 육성 정책인 중국 제조 2025를 가동했다. 차세대 IT 기술, 고급 디지털 제어 공장기계 및 로봇, 선진 궤도 설비 등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생산력 4.0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대만은 스마트 로봇, IoT, 빅 데이터를 이용한 설비 자동화에 중점을 맞춰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인도와 모로코는 지난해에 러시아, 에콰도르는 올해 제조업 육성 정책을 만들었다.

그렇다면 우리의 현황은 어떨까. 지난해부터 제조업 혁신 3.0 전략을 수립해 세부 과제를 이행 중이지만 경쟁 관계에 있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제조업 혁신으로 도전을 받고 있다. 즉 선진국과의 기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중국 등 후발 주자의 거센 추격으로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선진국과 경쟁을 하려면 산학연 협력을 통해 IT 등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 또 인도, 모로코 등 제조업 기반이 약한 나라에는 적극적으로 기술을 공유하고 파격적 인센티브를 제시해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

최근 한 매체는 한국의 뛰어난 고용지표 이면에 서비스업 생산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기사를 실었다. 한국의 고용지표는 표면적으로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양호한 상태지만 세부 내용을 보면 서비스업 생산성 부진 문제와 청년 고용의 부진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된다는 것이 골자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 한국의 평균 고용률은 60.2%로 지난해에 기록한 연간 기준 역대(2000년 이후) 최고치와 같았다.

이처럼 고용률의 추세적 개선이 이뤄진 것은 서비스업 고용 증가가 주도했는데, 전체 취업자 중 서비스업 비중은 200069%에서 올해 77%로 높아졌으며 제조업 비중이 20%에서 17%로 떨어진 것과는 대조를 이뤘다.

통계만 보면 정부가 추구하는 수출의존도를 축소하는 정책에 부합한 결과처럼 보이지만 문제는 서비스업 생산성 증가가 제조업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서비스업 생산성 부진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중소 사업자 보호에 중점을 둔 과도한 규제로 인해 경쟁과 혁신이 억제되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복잡한 규제로 인해 고수익이 가능한 부문은 진입 장벽이 높은 반면 수익성이 낮아 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부문에 창업이 집중되면서 전체적으로 생산성 개선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성장이 지속될수록 영세 자영업자들의 서비스업 진출이 이어질 전망이어서 서비스업의 생산성 제고를 위한 특단의 조치와 정책이 시급하다.

 

 

제조 선진국과는 혁신 경쟁, 개도국엔 시장 확대 전략을

코트라는 보고서 주요국의 제조업 육성 정책과 시사점에서 제조업 선진국과 개도국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제조업 선진국과는 혁신 경쟁 전략으로 제조업 개도국과는 투자 진출 및 시장 확대 전략으로 대응하라는 것이다.

보고서는 미국, 독일 등과는 혁신 분야에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공동 연구개발 등 동반 발전 방안도 함께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도국과는 우리가 보유한 각종 기술 및 장비를 활용. 해당국 제조업 발전에 동참함으로써 시장을 확보하는 전략 구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조업 선진국 참여 유망 분야

국가

유망 분야

미국

스마트 센서, 컨트롤러, 고성능 카메라, RFID 리더, SW 개발 등

독일

RFID 시스템, IT 솔루션, 스마트센서, 차량용 반도체 등

중국

ICT, 조선, 산업용 로봇, 자동화 설비, 환경보호 설비 등

대만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콘텐츠 개발, IT분야 등

 

제조업 개도국 참여 유망 분야

국가

유망 분야

인도

자동차, 자동차부품, IT, 건설, 중공업, 재생에너지 등

러시아

기계류, 의료, 농산품, 고부가가치 제품, 첨단기술 국제협력 등

모로코

자동차, 항공, 전자 산업 등

에콰도르

백색가전, 플라스틱, 농기계, 변압기 등 전략 분야 관련 제조기계, 부품, 원자재.

 

미국, 중국, 일본의 신 성장 산업

신 성장 산업과 혁신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선진국들의 경쟁은 과열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먼저 미국은 국가정보위원회와 MIT가 지난 2012년 공동으로 선정한 신 성장 산업을 보면 셀룰로이스 분해 요소

뉴런 연결체 학, 미래 상황 예측 모델링, 확률론적 칩, 생물학적 노화 프로세스 기술, 에너지 저장 소재, 바이오 연료 및 바이오화학, 청정 석탄 기술, 서비스 로봇, IoT, 21세기를 위한 교육 등으로 요약된다. 중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미국의 노력은 바로 신 성장 산업에 집중돼 있다.

그런가 하면 신창타이를 외치며 변화를 꾀하고 있는 중국 역시 무서운 기세로 신 성장 산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 중국 건국 100주년이 되는 2049년에 세계 제조 강국의 선두 주자가 되려는 중국 정부는 지난 2010년 내세웠던 전략적 신흥 산업 7개 분야를 더욱 구체화한 10대 중점 추진 분야를 확정해 공개한 바 있다. 세계 경제 최강국을 향한 중국의 10대 중점 분야는

차세대 IT, 선진 공작기계 및 로봇, 우주항공 장비, 해양 엔지니어링 및 첨단 선박, 선진 궤도 장비, 에너지 절감 및 신에너지 자동차, 전력 장비, 농기계, 신소재, 생명의약 및 고성능 의료기기 등이다.

여기에 최근 EU와 공동으로 수소연료전지차 등 새롭게 떠오르는 5개 신성장 산업 분야에 대한 규격과 규제를 통일한다고 밝힌 일본의 행보 역시 숨 가쁘다. 일본의 주력 분야에 대한 구격과 규제를 통일한다고 밝힌 일본의 행보 역시 숨 가쁘다. 일본의 주력분야는

연료 전지차, 의료 로봇, 개인정보 취급 제도, 광물 등록제도, 화학물질 관리 등 5개 분야에 집중 돼있다. 여기에 일본이 주력하고 있는 또 하나의 신 성장 산업 분야가 바로 항공 산업이다. 연료전지를 항공기에 접목해 일본만이 가진 기술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유망 산업보다 유망기술 어떤 기술에 주목해야 하나

혁신 기술 없는 성장이 불가능한 지금 우리는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기술력에 집중해야 한다. 지난 9월 미래 창조과학부가 후원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주최한 2015 미래 유망 기술 세미나는 한국이 어떤 기술에 주력해야 하는지를 가늠하게 하는 장이었다.

올해의 미래 유망 기술은 국가 과학 기술 기본계획 상의 5대 전략 분야인 ICT 융합 신산업 창출, 미래 성장 동력 확충, 깨끗하고 편리한 환경 조성, 건강 장수 시대 구현, 걱정 없는 안전사회 구축 등을 뒷받침할 신규 국가 R&D 후보군에서 도출했다.

여기에 시범적으로 KISTI의 미래 기술 지식 베이스에서 수집한 590여 개의 미래 유망 기술 정보 중에서 우리나라와 미국의 R&D 투자 현황 및 국가 아젠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총 11개의 기술을 선정했다. 선정된 1개의 기술 중에서 KISTI는 진단, 치료용 나노머신과 뇌신경 모방 반도체 소자, 소프트 로봇, 자연 모사 감각 센서 등 4가지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는 신규 기술로 제안했다.

이와 함께 생각대로 움직이는 기계 제어 기술

(, 기계 인터페이스), 기능성 분자 전자소자, 양자 컴퓨팅, 슈퍼박테리아 대응 기술, 친환경 탄소 제로 엔진, 인공 광합성 기반 청정에너지 생산 기술, 도시, 해양, 사막 녹색화 기술까지 총 11개가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유망 기술로 꼽혔다.

반도체(전자), 자동차, 철강 등이 한국 경제의 과거를 가능케 한 산업 분야이자 기술이었다면 이제 우리는 미래의 문을 열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요소 투입 형 성장의 한계는 기술 혁신을 통해서만 아직 한국 유망 기술의 현주소는 경쟁국들과 비교해 뒤처진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따라서 핵심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정부와 기업의 공동 노력이 절실하다. 벌어진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고 한국이 주도할 수 있는 기술에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적 판단과 실행도 필요하다. 비교적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는 기초 기술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고 선진국 수준에 근접한 유전자 재조합고 발효 공정 기술 등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특히 정부와 기업 그리고 연구기관 등이 정교한 플랫폼으로 중심으로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강력한 협력의 사슬을 만들어야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KISTI선정 11대 미래 유망 기술

진단, 치료용 나노머신: 생체의 내부 및 외부의 자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생체 내의 정밀한 반응 메카니즘을 모방한 구동 기관을 가지고 있다. 질병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한 나노 구조체를 의미한다.

뇌신경 모방 반도체 소자: 인간의 뇌신경 회로망이 작동되는 원리를 모방한 기술이다. 기존의 실리콘 반도체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차세대 컴퓨터 소자라고 보면 된다.

소프트 로봇: 부드럽고 변형이 쉬운 신소재와 신축성 있는 센서 등을 기반으로 하는 로봇이다. 그동안 로봇공학 분야의 난제로 꼽혔던 처음 접하는 환경에 대한 유연한 대응과 복잡한 생물 형상의 구현 그리고 높은 작업 안전성이 강점이며 극한의 환경 탐사나 생물 모방 정찰 등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자연 모사 감각 센서: 인간과 동식물의 감각기관을 모사한 고감도 및 초소형, 저전력 감지 소자를 의미한다. 산업, 군사,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생각대로 움직이는 기계 제어 기술(, 기계 인터페이스): 인간의 뇌를 기계와 연결해 뇌신경 신호를 실시간 해석해 활용하는 기술이다. 외부 정보를 입력하고 변조해 인간의 능력을 증진하는 침습적 및 비침습적 융합 기술을 의미한다.

기능성 분자 전자소자: 분자 크기의 다양한 기능성 유기분자를 전자소자의 핵심 소재로 이용하는 기술이다. 신호 및 정보의 처리와 저장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나노미터 크기로 제작된 전자소자라고 보면 된다.

양자 컴퓨팅: 양자 고유의 특성인 중첩, 얽힘, 결맞음 등 양자역학적 현상을 이용한 고성능 컴퓨팅 기술을 말한다.

슈퍼 박테리아 대응 기술: 항생제의 내성균 출현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이다. 항생제의 유전자 합성 경로를 밝히고 이 유전자와 다른 항생제의 유전자를 조합해 내성을 공격하는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 내는 기술을 말한다.

친환경 탄소 제로 엔진: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거나 배출을 전혀 하지 않은 고효율 친환경 엔진으로서 선박 및 대형 자동차, 항공기 등에 적용 가능한 동력 장치를 의미한다.

인공 광합성 기반 청정에너지 생산 기술: 자연의 광합성 현상을 모방한 기술이다. 나노 구조의 생체 광촉매를 활용해 물을 분해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수소를 이산화탄소와 반응시켜 청정에너지를 대량생산할 수 있다.

도시, 해양, 사막 녹색 화 기술: 기후변화와 인구 증가, 산업화 등으로 인한 도시, 해양, 사막의 생태계 파괴를 억제하고 이를 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친환경 녹색 화 기술을 뜻한다.

 

 

 

가트너 선정 201610대 전략 기술

미국의 정보기술 연구 및 자문회사인 가트너가 내년 발전할 IT 전략 기술을 발표했다. 먼저 가트너는 디바이스 메시에 주목했다. 디바이스 메시란 기기 간의 관계가 더욱 촘촘하게 연결된다는 뜻으로 예를 들어 스마트 폰이 자동차와 가전제품, 카메라 등 수 많은 디바이스와 연결돼 그물망을 이룰 전망이다. 따라서 웨어러블 기기 산업과 가상현실 등의 발전이 기대된다. 그런가 하면 지난 2012년부터 가트너에 의해 해마다 10대 전략 기술로 손꼽혀 온 IoT 플랫폼은 내년에도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중요도를 자랑했다. 이번 발표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두드러진 점은 IoT와 클라우드 컴퓨팅을 중심으로 연관된 기술들이란 것이다. 즉 미래 기술들은 다양한 디바이스 간의 정보 교환이 빠른 시간에 이뤄지게 만들고 이렇게 생산된 정보가 클라우드 컴퓨팅에 의해 빅 데이터로 구축되게 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 디바이스 메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단말 기기로 사람들이 애플리케이션과 정보에 접근하거나 다른 사람이나 소셜 커뮤니티, 정부, 기업과 소통할 때 사용되는 기술

2, 주변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도 언제나 같은 UX를 경험하는 것

3, 3D 프린팅 소재: 3D 프린팅의 발달로 첨단 니켈 합금, 탄소 섬유, 유리 , 전도 잉크, 전자기기, 제약 및 생물학적 소재 등 다양한 재료 활용

4, 만물 정보: 디지털 메시 내의 모든 사물이 정보를 생산, 사용, 전송한다는 개념

5, 첨단 기계 학습: 첨단 기계 학습에서 DNN(Deep Neural Net)은 다양한 정보를 취합해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시스템을 생성

6, 자율 지능형 기계: 인공지능 로봇, 무인자동차, 지능형 어드바이저 등

7, 능동형 보안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 자가 보호 기술이나 사용자와 기업 활동을 부석하는 기술

8, 첨단 시스템 아키텍처: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를 통해 작동하며 테라플롭 이상의 속도와 높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운영

9, 메시 앱 및 서비스 아키텍처: 수많은 앱과 서비스가 보다 느슨하게 연결되는 환경

10, IoT 플랫폼: 메시 앱과 서비스 아키텍처를 보완하는 것으로 서로 분리된 센서, 기기들을 관리 및 통합하고 보안성을 높이는 것

 

 

성장 생태계 성장 위한 선순환 생태계

21세기 초입에서 기업들은 일종의 빅뱅을 경험했다. 그건 바로 시장 구조의 개편이다. 개별 기업이 히트 상품 하나로 시장을 독식하던 시대가 저물고 다양한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수의 기업들이 주도 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을 창출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업 생태계이다. 즉 기업들은 공급 그물로 엮여 전략적 제휴와 협력을 통해 상생의 길을 가야 한다. 배타적 경쟁에서 벗어나 상호의존적인 공존과 번영을 추구하지 않으면 공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기어 생태계 속에서는 우호적 기업 확보가 기업의 경쟁력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시장의 판도는 기업 간 경쟁에서 플랫폼 간 경쟁으로 바뀌었다.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안드로이드와 iOS의 전쟁은 개별 기업이 아닌 진영 간의 다툼이라고 봐야 한다.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열린 플랫폼으로 시장을 장악한 애플의 사례처럼 플랫폼을 통한 시장 창출과 선점은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은 중장기적 비즈니스모델이라는 점에서 지속 성장의 열쇠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아직 우리 기업들은 시장을 생태계로 인식하길 주저하고 있는 듯 보인다. 그 증거는 관계 관리에서 발견된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 대략 10만 개가 넘는 파트너와 네트워킹을 한다. 주도 기업이 수많은 파트너들과 장기적으로 가치를 공유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일부 한국의 기업들은 여전히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파트너 기업들과 불공정한 관계를 맺거나 계열사 간 거래를 유지하는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젠 그런 방식으로는 글로벌 경쟁사들과 힘겨루기를 할 수 없음에도 말이다.

한국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지리멸렬한 것도 바로 이런 불합리한 관행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창조 경제의 중심인 중소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소기업 상장 사다리 정책 등 다양한 형태의 노력이 이뤄지고 있니만 여전히 갈 길이 멀다.

우리 경제는 장기화되는 국내외 경기침체 속에 저성장과 저고용, 양극화의 덫에 발목을 잡힌 형국이다. 따라서 기업 생태계 변화 등을 통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성장을 위한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고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정부보다는 대기업들이 앞장서야 할 것이다. 건강한 생태계를 위해선 공생과 상생의 정신이라는 기업들의 철학의 재건이 필요하다. 법적 제도적 장치로는 한계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저 성장을 위한 요소들

고도성장의 포스트가 저 성장 임이 여러 지점에서 목격되고 있다. 급기야 고령화로 인해 2030년대엔 경제성장률이 1%대로 추락할 것이란 전망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이처럼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등 악화되는 등 악화된 기업 환경에서 성장 한계를 돌파하고 지속 성장을 기능하게 위해선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이제 저 출산과 고령화를 막을 방법을 없어 보인다. 결국 확보된 인적자원 속에서 고급 인력을 양산하는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최 상책이다. 또한 저성장으로 인한 세대 간 갈등이나 양극화 등 수많은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회적 자본을 확장해야 한다. 여기에 저성장 시대에는 실질적 위험 요소보다 먼저 위축되고 무너지기 위운 심리적 약점을 경계하는 것도 중요한 대비책이 될 것이다.

아울러 기업들은 지속 성장을 위해 혁신을 통한 핵심 기술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제조업의 품질을 높이고 날로 비중이 높아지는 서비스업의 생산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장치를 강구해야 한다. 물론 이런 기술적 전략적 노력에 앞서 반드시 선행돼야 할 것이 있다. 그건 바로 파이가 작아진 저 성장 시대를 맞아 나만 잘 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상생의 활로를 찾는 철학과 가치관의 재정립이다.

기업은 지속 성장을 위해 가격과 브랜드로 양극화되는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전략을 짜는 한편 파괴적 혁신을 통해 당장의 성과와 이익에 급급한 기업문화를 과감히 버려야 한다. 발전적 실페가 용인되는 기업문화 없이 창의가 생산하는 신수종 사업을 찬을 확률은 없기 때문이다. 저성장으로 잔뜩 위축된 소비자들의 심리를 명확히 이해하고 감동시킬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 저성장 시대 기업이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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